'술도녀·이효리' 내세워도 적자 1200억…OTT업계 '초비상' [연예 마켓+]

입력 2023-04-08 16:30   수정 2023-04-08 23:03


"드라마 제작 편수가 지난해 대비 3분의 1이 줄었다고 하더라고요."

유료 가입자 확보를 위해 대규모 제작비를 쏟아붓던 OTT(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이 몸 사리기에 들어갔다. OTT 플랫폼들이 적자 규모가 커지면서 콘텐츠 제작비를 감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제작사들도 "큰일 났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미 만들어진 드라마들도 공개될 곳을 찾지 못해 난감한 사례도 있었다.

지난해 국내 OTT 대표 기업 웨이브와 티빙은 모두 폭발적으로 늘어난 영업 손실률이 발생했다. 웨이브의 지난해 영업손실은 1217억 원으로 2021년 558억 원 대비 2배가 넘는 적자 폭이 발생했다. 티빙 역시 같은 기간 영업손실이 762억 원에서 1192억 원으로 56.3% 급등했다.

적자 폭이 커진 이유는 콘텐츠 투자비 때문이다. 웨이브와 티빙 모두 유료 구독자 확보를 목표로 공격적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나섰고, 투자를 펼쳤다. 하지만 기대만큼 유료 구독자는 늘어나지 않았고, 판권 수출 등 실적 역시 부진했다는 분석이다.


티빙의 모회사인 CJ ENM은 2021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3년 동안 4000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23년에만 유료 구독자 수를 500만 명 확보하는 게 목표라고 전했다. 최근 유료 구독자 수가 300만 명을 돌파한 만큼 200만 명을 더 확보하겠다는 것.

또한 다양한 회사와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콘텐츠 생태계 확장에 나섰다. 지난해 3월 KT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KT의 콘텐츠 자회사 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투자를 단행했다. 또한 12월 1일에는 KT OTT 플랫폼 시즌을 흡수했다.

이를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도 다수 선보였다. '유미의 세포들 시즌2', '술꾼 도시 여자들2', '아일랜드' 등 드라마와 '서울체크인', '여고추리반2', '환승연애2' 등 예능 콘텐츠들이 탄생했다.

웨이브 역시 2025년까지 콘텐츠 제작에 1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웨이브는 오리지널 드라마 '약한영웅 Class1', 다큐멘터리 '국가수사본부' 등이 호평받기도 했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이 매출로 직결되진 않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특수를 누렸던 OTT 업계가 엔데믹 전환과 함께 이용자 이탈로 성장성이 떨어졌다. 반면 OTT 업체 간 경쟁은 심화하면서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는 반응이다. 이미 기획은 물론 캐스팅까지 완료된 작품들도 줄줄이 밀리는 상황이다.

이미 다 찍은 드라마도 방영을 미루는 사례도 있다. 제작비 등 진행비가 이미 사용됐지만, 홍보 프로모션 등의 비용을 고려했을 때 공개하지 않는 게 더 낫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 제작사 관계자는 "OTT가 요즘 돈을 너무 안 풀어서 기획한 작품의 절반 이상 진행이 힘든 상황"이라며 "불황이 직격으로 느껴진다"고 귀띔했다.

이는 국내 OTT만의 문제는 아니다.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와 같은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도 매출과 구독자 수 감소로 '위기'라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는 지난해 10월 동시 접속을 불허하는 광고 요금제 도입한다고 밝혔는데, 지난해 1분기에만 1분기 유료 구독자가 전 분기보다 20만명 줄었기 때문이라고 분석됐다. 디즈니 플러스도 광고형 요금제를 내놓았다.


초대형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은 OTT의 묘미로 꼽혔다. 5년 전만 해도 100억 원대의 제작비가 투입되면 "대작"이라고 불렸지만, 최근에는 회당 20억 원 이상 투입되는 초대형 드라마 제작 소식도 들려온다. 이를 두고 "부익부 빈익빈"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연예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최근 '더 글로리'나 '오징어 게임' 같이 '대박 작품' 쏠림 현상이 두드러지는 상황에서 작은 작품들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추세"라며 "톱스타의 출연작들도 편성 플랫폼을 확정하지 못하는 등 편성 난관이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