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첫 3600t급 호위함 '충남함' 진수

입력 2023-04-10 12:50   수정 2023-04-10 13:00


해군의 울산급 호위함 배치(유형)-Ⅲ 1번함인 '충남함'(FFG-828)이 10일 진수한다.

해군과 방위사업청은 이날 오후 울산 HD현대중공업에서 충남함 진수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충남함은 현재 해군이 운용 중인 구형 호위함(FF)과 초계함(PCC)을 대체할 '울산급 배치-Ⅲ'의 첫 함정이다.

해군은 작년 11월 함명 제정위원회에서 특별·광역시와 도(道)의 지명을 호위함명으로 사용해온 함명 제정 기준을 바탕으로 울산급 배치-Ⅲ 1번함의 함명을 '충남함'으로 제정했다.

이번 새로 진수하는 충남함은 우리 해군의 첫 3600t급 호위함이다. 길이 129m, 폭 14.8m, 높이 38.9m 크기에 5인치(127㎜) 함포, 한국형 수직발사체계, 대함유도탄방어유도탄, 함대함유도탄, 전술함대지유도탄, 장거리대잠어뢰 등을 주요무장으로 장착했다.

특히 위상배열레이더 등 주요 탐지장비와 무장을 모두 국산 장비로 갖췄다는 설명이다. 충남함의 레이더는 이지스레이더와 유사한 형태의 4면 고정형 위상배열레이더로서 대공·대함 표적을 전방위에서 탐지·추적하고 다수의 대공 표적에 동시 대응할 수 있다. 기존 배치-Ⅰ(인천급) 및 배치-Ⅱ(대구급)는 이와 달리 회전형 탐지레이더와 추적레이더를 별도로 운용한다.

또 충남함의 마스트엔 첨단 복합센서마스트(ISM) 방식을 적용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선체 고정형 소나 및 예인형 선배열 소나(TASS)도 운용해 우수한 대잠수함전 능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군 당국은 지난 2020년 3월 HD현대중공업과 충남함 건조계약을 맺은 뒤 2021년 착공식과 2022년 기공식을 진행했다. 충남함은 이날 진수식에 이어 내년 12월 말 해군에 인도된 뒤 전력화 과정을 거쳐 작전에 배치될 예정이다.

이날 충남함 진수식엔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이종호 해군참모총장, 엄동환 방사청장, 한영석 HD현대중공업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다.

이 장관은 "우수한 성능을 지닌 충남함은 과학기술 강군 건설의 본보기이자 해양강군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해군은 최신예 전투함 충남함이 해역함대 주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전적 훈련을 강화하고 대적필승의 정신전력을 극대화해나가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