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일탈" vs "중징계" 팽팽…쇼호스트 '욕방' 제재 보류

입력 2023-04-10 18:47   수정 2023-04-10 19:03


쇼호스트 정윤정 씨의 욕설 홈쇼핑 방송에 대한 제재 수위를 논의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가 의결을 보류했다. 방심위 내부에서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심위는 10일 오후 3시 전체회의를 열고 욕설 논란이 빚어진 현대홈쇼핑 1월 28일 방송분에 대해 의결을 한 차례 보류했다. 당초 방심위 광고심의소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경고와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으나, 이날 현대홈쇼핑의 사후 조치, 과거 유사 제재 사례 등을 다시 한번 검토하기로 하면서 의결이 보류됐다.

김우석 위원은 "모든 규제는 형평이 필수인데 지나치면 맹목적 화풀이가 되는 경우도 있다"면서 "사안이 엄중한 것은 맞지만 욕설한 진행자는 방송사가 섭외한 쇼호스트가 아니라 협력사가 섭외했다. 개인의 일탈에 대해 과한 처벌을 하는 것은 합당치 않다"고 '경고' 의견만 냈다.

황성욱 위원은 2020년 5월 TBS FM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에서 영화감독 황병국 씨가 출연해 욕설했으나 '권고'에 그쳤던 전례를 설명하면서 '주의' 의견을 냈다. 그는 "개인의 일탈에 대해 방송사가 이런 중징계를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정민영 위원은 "쇼호스트가 한 욕설은 시청자들을 정면으로 보고 한 것처럼 받아들여질 수 있어서 보는 사람들의 불쾌감이 컸던 것 같다"며 "이후 현대홈쇼핑 대처도 굉장히 부족했다. 이례적인 일이기도 하지만, 이런 사안에 대해서는 강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관계자 징계' 및 '경고' 의견을 냈다.

'과징금' 의견을 낸 이광복 위원은 "방송사 측도 사안의 중대성을 깨달아야 한다"며 "이 사안은 단순히 '관계자 징계', '경고'를 넘어 과징금을 내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방송에서는 이런 행동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씨는 지난 1월 28일 화장품 판매 방송 도중 "여행상품은요, 딱 정해진 시간만큼만 방송하거든요. 이씨, 왜 또 여행이야, XX 나 놀러 가려고 그랬는데"라며 짜증과 욕설을 내뱉었다. 정정 요구에 정 씨는 "방송 부적절 언어 뭐 했죠? 까먹었어. 방송하다 보면 제가 가끔 부적절한 언어를 사용해서 죄송하지만, 예능처럼 봐주세요. 홈쇼핑도 예능 시대가 오면 안 되냐"고도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