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안보 시대의 산업 혁신…하노버메세 신(新)기술 '봇물'

입력 2023-04-17 15:21   수정 2023-05-17 00:02


세계 최대 산업기술 전시회인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하노버 메세 2023)가 17일(현지시간) 개막했다. 올해 76번째를 맞이한 하노버 메세 2023는 2019년 이후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현장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60여 개국에서 4000개 이상의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해 공급망 불안, 에너지 이슈, 기후 변화 등을 해결하기 위한 첨단 솔루션을 선보인다. 오토데스크와 보쉬, 노키아, 마이크로소프트, 지멘스, 슈나이더 일렉트릭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이 대규모 부스를 꾸렸고 한국에서는 LS일렉트릭 등을 포함한 약 70개사가 참가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한국기계산업진흥회가 함께 한국관을 구성하고 올해 4500만달러 성과를 목표로 신규 거래선 발굴, 수출 시장 확대 등 국내 기업 활로를 찾는다.

오는 21일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는 '산업 대전환-차별화'가 대주제다. 에너지 안보 시대의 산업 혁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세부 주제로 △산업자동화와 동력전달 △에너지 기술 △디지털 융합 △공학부품 및 기술 △연구기술 △유공압기술 △글로벌비즈니스마켓 등 일곱 가지 산업 트렌드가 제시됐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는 독일 일간 노르트도이처룬트풍크(NDR)를 통해 "하노버 메세가 다시 시작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하노버 메세 동반국가로 선정된 인도네시아를 언급하며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인도네시아와 원자재 협력 관계를 맺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도이체 메세 AG의 경영 이사회 의장인 요헨 쾨클러 박사는 "인공지능(AI), 수소 기술, 에너지 관리, 탄소 중립 등 전 세계가 직면한 각 산업 분야의 과제에 대해 하노버 메세가 해결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ChatGPT가 또 하나의 화두가 될 전망이다. 독일 AI 회사인 '알레프 알파'는 HPE(Hewlett Packard Enterprise)와 협력해 산업용 로봇이 자연어를 사용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행사 관계자는 "하노버 메세에 방문하는 방문객들은 로봇이 인간의 손놀림을 따라하고, 조작자의 실수까지 학습함으로써 어떻게 조립 작업을 수행하는지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쾨클러 박사는 "AI는 산업 제조 효율성을 높이고 숙련 인력 부족에 직면한 독일과 유럽의 기업에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며 "AI는 산업의 미래를 확보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버 메세 2023에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300개 이상 스타트업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 혁신 기술도 소개한다. 행사 주최 측인 도이치메세는 올해 처음으로 혁신적인 스타트업 솔루션에 시상하는 '스타트업 어워드'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컨퍼런스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지속가능 생산공정, 기후 친화적 미래 솔루션, 자율적·효율적 물류·생산을 위한 무선통신기술 등을 토의한다. 과학, 비즈니스, 정치 분야 저명 인사와 전문가가 참석해 글로벌 산업이 당면한 과제와 기회를 논의할 예정이다.

도이치메세의 바실리오스 트리안타필로스 글로벌디렉터 이사는 "전 세계가 봉착한 공통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조업 혁신과 변화가 꼭 필요한 시점"이라며 "전시 참가 기업과 방문객이 차별화된 기술을 찾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영섭 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특임교수는 "올해 하노버메세에서는 복잡한 생산 공정을 제어하는 디지털화 및 자동화가 핵심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