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김포 골병라인' 대체버스 40대 긴급 투입

입력 2023-04-17 18:28   수정 2023-04-18 00:34


오는 24일부터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를 위해 김포~김포공항 구간에 대체버스 40대가 출근시간대인 7시부터 우선 투입된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대체버스를 최대 80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다만 김포공항 버스정거장 수용 능력의 개선 없이 단기간에 버스를 늘리면 자칫 일대 교통혼잡이 가중돼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4일부터 김포형 ‘바로타’ 40대 투입
17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경기도와 김포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방안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기존 골드라인 분담노선 70번 시내버스와 별개로 경기도가 투입 가능한 전세버스 자원을 동원해 출근 교통 수요를 분산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전세버스 투입 일정과 대수는 확정된 상태이고 증차계획과 정차역 등은 경기도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당장 24일부터 40대의 ‘김포대안버스(가칭)’를 투입해 출퇴근시간 골드라인 혼잡률을 낮춘다는 게 김포시의 계획이다. 경기도와 김포시는 향후 이 버스를 80대까지 늘려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골드라인은 오전 7~8시 사이 하루평균 6501명이 이용하고 있다. 평균 혼잡률은 247%에 달한다. 버스 40대가 투입되면 당장 7~8시 사이 대당 20명씩 800명을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이 버스를 80대로 늘리면 1600명의 김포골드라인 이용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80대가 늘어날 경우 골드라인 혼잡률은 174%까지 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버스정류장에서 골드라인 혼잡도를 알 수 있는 스마트 정거장을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도입해 분산 효과를 높일 것”이라며 “서울시와 협의해 세종 바로타와 같은 BRT(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도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늘어난 버스, 교통혼란 가중 우려도
오전 7~9시 두 시간 동안의 골드라인 양촌발~김포공항행 이용인원은 평균 1만2000명, 혼잡률은 280%(㎡당 7~8명)에 달한다. 이를 서울 지하철 9호선 수준(200%, ㎡당 4~5명)으로 낮추려면 매일 오전 7~9시 사이 4800명을 버스가 수송해야 한다. 정원 57명인 만원버스를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출근시간에 최소 84대를 투입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현재의 김포공항 버스 플랫폼에서는 2시간 사이 추가로 늘어난 80여 대의 버스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김도경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현 정류장으로는 수용이 불가능하고, 전세버스라는 특성을 살려 역 인근에 내리거나 추가 정류장을 짓는 등의 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용차로가 놓이고, 버스가 대거 증차되면 김포공항 일대 출근길 도로 교통 혼잡이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차량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김포시민은 48번 국도와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을 이용한다. 현재 한강신도시 인구수(약 16만 명)를 감안하면 지금도 골드라인 대신 ‘승용차 출근’을 선택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상황에서 48번 국도가 더욱 막히면 다른 도로가 연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지옥철’을 피하려다 자칫 ‘교통지옥’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또 다른 대안인 수륙양용버스도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한 도시교통공학과 교수는 “수륙양용버스는 버스와 선박 규제를 모두 받는 데다 기상에 따른 안전문제도 있다”며 “지금까진 관광 용도로 부정기적으로 활용하는 게 세계적 추세”라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한 대에 20억원에 달하는 수륙양육버스 도입 방안에 대해 “국민이 납득할 대책으로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