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생산하는 제네시스 GV70 전기차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에서 제외됐다. GV70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해야 한다는 기본 요건을 충족하면서 지난달 말 한국 전기차로는 처음 세액공제 적격 목록에 이름을 올렸지만, 18일부터 배터리와 관련해 강화된 IRA 세부 지침이 시행되면서 다시 보조금이 끊기게 됐다.
새 지침에 따라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는 기존 39개 차종에서 22개로 절반 가까이 줄었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닛산·아우디·BMW·폭스바겐 등 해외 업체 차량이 모두 제외됐다. 테슬라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만 남았다.
작년 8월부터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만 하면 보조금 수령 대상이었지만 이달 18일부터 배터리 핵심 광물과 부품 요건도 충족해야 받을 수 있다. 전기차에 들어간 배터리가 미국 또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국가에서 추출·가공한 핵심 광물이 40% 이상 들어가야 3750달러, 북미에서 생산·조립한 부품을 50% 이상 써야 3750달러를 받는다.
조건이 까다로워지면서 이날 발표된 보조금 적격 전기차는 절반으로 줄었다. 하루 전까지도 보조금 대상이었던 GV70와 아우디 Q5, BMW X5, 닛산 리프 등 21개 차종이 목록에서 빠졌다. 리비안을 제외하면 모두 미국 외 브랜드다.
GV70에 들어가는 SK온의 배터리는 배터리 셀을 중국에서 제조한다. 이 때문에 최종 생산지는 미국인데도 ‘중국산’ 딱지가 붙어 이번 보조금 대상에서 빠졌다. 중국을 전기차 공급망에서 배제하려는 미국 IRA의 타깃이 된 것이다.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는 캐딜락과 쉐보레, 크라이슬러, 포드, 지프, 링컨, 테슬라 등 7개 미국 브랜드의 22개 차종이다. 테슬라의 모델 3 퍼포먼스, 모델 Y 전체 트림과 쉐보레 볼트, 포드 F-150 라이트닝 등 13개 차종은 7500달러 전액을,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와 포드 머스탱 마하-E, 지프 랭글러 등 7개 차종은 3750달러를 받는다. 미국 브랜드에 수혜가 집중되면서 업계에선 전체 전기차산업 발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스티븐 센터 기아 미국판매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단기적으로 전기차산업 경쟁력이 떨어질 것”이라며 “전체 산업에 정말 끔찍한 일”이라고 했다.
배터리업계와 적극 협업해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공급망 개편도 논의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업체는 이번 보조금 대상 전기차 22개 중 17개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쉐보레는 LG에너지솔루션이, 포드는 SK온이 미국 공장에서 생산하는 배터리를 쓰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도 미국 내 배터리 수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전기차와 배터리 경쟁력에는 큰 타격이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전반적으로 세액공제 대상이 축소돼 한국 자동차업계의 미국 시장 내 경쟁 측면에선 크게 나쁘지 않다”며 “배터리 수출에선 한국 3사에 큰 기회”라고 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경쟁모델인 테슬라 모델 X, BMW X5도 세제 혜택에서 제외됐다”며 “지금도 이들보다 30%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데, EV9이 미국에서 생산돼 3750달러의 보조금을 받는다면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빈난새/김일규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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