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올' 입던 김주애…이번엔 2만원짜리 블라우스, 왜?

입력 2023-04-21 09:44   수정 2023-04-21 11:26


평소 고가의 명품으로 치장한 채 공식 석상에 나타나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김주애가 이번에는 중국제 저가 제품을 입고 등장해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사치품 소비에 대한 주민들의 반감이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나온다.

20일(현지시각)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구글의 이미지 검색 앱인 구글 렌즈(Lens)를 통해 김주애가 지난 18일 김 위원장과 국가우주개발국을 방문할 당시 입은 베이지색 블라우스를 검색한 결과, 해당 제품은 홍콩과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중국제 제품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블라우스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15달러~21달러(약 2~3만원) 등으로 판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RFA가 해당 블라우스를 파는 업체에 '김주애 옷과 동일한 것이냐'고 물은 결과 "사진상으론 비슷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업체 측은 "우리는 제품을 북한으로 배송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여러 도매상으로부터 제품을 받아 판매하는 소매점이기 때문에 블라우스 제조업체가 다른 매장을 통해 해당 제품을 판매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주애는 지난 3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를 참관할 때는 1900달러(약 250만원)에 달하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의 '키즈 후드 오리털 재킷'을 착용한 바 있다. 당시 명품 시계·의류 등 사치품은 대북 제재 품목인 가운데, 수뇌부의 사치품 소비가 지속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미국의 민간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의 조나단 코라도 정책담당 국장은 "북한 내외부에서 나온 비판의 목소리가 영향을 끼쳤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평안북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RFA에 "지금 주민들은 제대로 먹지 못해 얼굴에 광대뼈만 남고 말이 아닌데, (김주애의) 잘 먹고 잘사는 귀족의 얼굴에다 화려한 옷차림이 텔레비죤(TV)으로 자주 방영되니 밸이(화가) 나서 참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소식통도 "주민들은 선전매체에 자주 등장하는 자제분의 하얗고 포동포동한 얼굴을 보면서 '식량이 부족해 하루 세끼도 제대로 못 먹는 서민 자식의 깡마른 얼굴과 너무 판이하게 다르다'며 화가 치민다는 감정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엘리자베스 살몬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지난 3월 9일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북한 인권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북한 인구의 60%가 식량 부족에 따른 불안에 시달리는 것으로 추산된다. 식량 불안을 호소하는 인구 비율은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40%에서 20%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식량 분배에도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농촌진흥청 발표에 따르면 북한의 식량 생산량은 지난해 451만t으로 2021년 469만t 대비 약 3.8% 감소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