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첨단 반도체 자립?…독자 기술로 128단 낸드 만든다

입력 2023-04-23 18:22   수정 2023-04-24 00:5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의 제재 리스트에 올라 있는 중국 메모리반도체 기업 양쯔메모리(YMTC)가 독자 기술을 적용한 첨단 반도체 생산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3일 보도했다.

중국 반도체업계에 따르면 양쯔메모리는 중국 최대 반도체장비 업체인 베이팡화촹 등과 함께 순수 중국산 기술로 미국의 통제 대상인 128단 낸드 생산 공정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양쯔메모리가 증착·식각 장비 중국 1위인 베이팡화촹 등에 대규모 발주를 했다고 전했다. 또 미국의 제재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협력업체들에 납품 장비에서 로고와 다른 식별 표시를 제거할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는 128단 낸드 생산을 곧 시작할 것이란 의미로 해석된다.

양쯔메모리는 2016년 칭화유니와 우한시 합작으로 설립됐다. 중국 정부의 전폭적 지원 아래 2017년 32단, 2019년 64단, 2020년 128단 낸드 개발에 성공했다. 낸드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메모리 반도체로, 얼마나 높은 단수로 메모리 셀을 쌓아 올리느냐가 경쟁력의 핵심이다. 양쯔메모리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2019년까지 1% 미만에 그쳤으나 현재는 4%를 웃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은 작년 10월 18㎚(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128단 이상 낸드, 14㎚ 이하 시스템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장비를 수출통제 대상에 올렸다. 중국 등에 이런 장비를 수출하려면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해당 조치 이후 미국 장비업체들은 양쯔메모리 지원을 중단했다.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네덜란드와 일본도 미국의 수출통제에 동참할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 국가반도체펀드 등 국영 펀드들이 올 들어 490억위안(약 9조46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양쯔메모리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지속되고 있다. SCMP는 “양쯔메모리가 계획대로 첨단 반도체 생산에 성공한다면 중국의 반도체 자립 시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