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용길 화백(77·이화여대 명예교수)의 그림 앞에서 ‘동양화는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은 보기 좋게 깨진다. 그는 명산이나 절경이 아니라 뒷산 둘레길이나 평범한 천변 등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친근한 풍경에 천착한다. 하지만 오 화백의 그림은 그 어떤 서양화보다도 계절 변화를 피부에 와닿게 생동감 있게 전해준다. 서양화 못지않게 생동감 넘치는 색채와 강렬한 수묵의 조화 덕분이다.오 화백은 27세 때인 1973년 당대 최고 권위의 미술전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서 문화공보부 장관상을 받으며 미술계에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다. 월전미술상, 선미술상, 의재 허백련 예술상 등 주요 상을 휩쓸었고 실경산수화를 현대화해 자신만의 화풍을 개척했다. 붓을 든 지 어느덧 50여 년. 이제 그의 이름 뒤에는 “진경산수화 대가인 겸재 정선의 맥을 잇는 국내 최고의 수묵담채 화가”(김윤섭 미술평론가)라는 평가가 따라붙는다. 서울 압구정동 청작화랑에서 열리고 있는 오 화백의 초대전은 오랜 세월 갈고닦은 그의 작품 세계를 만나게 해준다. 작업실 주변을 비롯해 경북 봉화의 청암정과 안동의 군자마을 등 작가가 둘러본 풍경을 담은 작품 23점이 나왔다. 전시는 5월 10일까지 열린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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