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 갈등 화약고 된 '민주당 대학위'…청년 당원도 분열

입력 2023-05-31 18:45   수정 2023-05-31 18:46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암호화폐 논란을 비판한 더불어민주당 대학생위원회가 당 내홍의 화약고가 되고 있다. 대학생위의 행동을 두고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 의견이 엇갈리며 계파 갈등으로 확산되는 조짐이다.

민주당 대학생·청년 권리당원들은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장은 당원의 의사를 무시한 데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위원장이 지난 12일 당의 쇄신을 촉구하며 연 기자회견에서 동의를 얻지 않은 시·도당 대학생위원장의 이름이 올라갔다는 것이다. 양 위원장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돈 봉투 의혹과 김 의원 암호화폐 논란에서 벗어나 민주당이 도덕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년 권리당원들은 "(전국대학생위가) '긴급 기자회견'을 이유로 다양한 의사를 모아 하나의 총의를 모으는 과정을 무시했다"며 "청년정치만의 새로운 문법, 조직 구성, 책임지는 자세로 당원·국민께 다시 한번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의 여러 의견을 배제하고 당의 쇄신만 촉구한 양 위원장의 행동이 사실상 '자기 정치'라는 비판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자회견이 계파 갈등의 부추기는 '불씨'가 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날 기자회견은 친명계로 분류되는 민형배 의원이 주최했다. 강성 권리당원인 개딸(개혁의딸)이 양 위원장을 향해 '십중포화'를 날리는 상황에 친명계 의원이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됐다.

당내에서도 양 위원장의 활동을 바라보는 시선이 갈리고 있다. 홍영표 의원을 비롯한 비명계 의원 20여명은 지난 25일 의원총회에서 "청년 정치인을 향한 적대 행위를 멈춰야 한다"며 쇄신안을 촉구했다. 그러나 쇄신안을 담은 결의문은 김용민 등 일부 친명계 의원들의 반발로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친명계 의원은 "청년 정치인들이 그들만의 정치를 하는 것은 비판해야 하지 않겠느냐"며 "(비명계 의원들의) 결의안에 절대 반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친명계는 표면적으로 '계파 갈등' 논란엔 선을 긋고 있다. 민 의원은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태를 (계파 갈등으로) 연결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다양한 의견을 갖고 청년 당원들이 활동을 진행할 테니 계파적 부분에 너무 집중하지 말아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