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땐 싸이 나왔는데…국군의날 '시가 행진' 10년 만에 부활

입력 2023-06-01 12:24   수정 2023-06-01 12:25


문재인 정부 시절 열리지 않았던 '국군의 날' 행사의 시가행진이 10년 만에 부활한다.

1일 국방부에 따르면 오는 9월 26일 열리는 국군의 날 행사에선 숭례문부터 광화문까지의 구간을 잇는 시가행진이 실시된다.

국군의 날은 원래 10월 1일이다. 그러나 올해는 추석 연휴를 고려해 시기를 앞당기기로 했다. 행사 당일 오후 열리는 시가행진에 앞서 본행사는 오전 서울공항에서 진행된다.

이와 관련해 국군의 날 행사 기획단은 "올해 시가행진은 자유와 평화를 수호하는 군 본연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동시에 국민과 함께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병 가족 등 일반 국민이 시가행진에 동참하는 방안 등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최근 국군의 날 시가행진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3년 때다. 당시 제65주년 국군의 날 기념 행진은 병력 4500여 명, 전차 등 장비 37종 105대가 동원된 가운데 서울시청과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된 바 있다.

시가행진을 포함한 대규모 국군의 날 행사는 1998년 이후 5년 단위로 실시하다 문재인 정부 때는 중단됐다.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70주년 행사의 경우 시가행진·열병·분열이 모두 빠지고 싸이 등 연예인 공연, 야간 에어쇼 등으로 꾸려졌다.

이듬해인 2019년에는 군 당국이 아예 대규모 국군의 날 행사를 규정하고 있던 훈령 자체를 수정했다. 당시 군 당국은 "군의 무력 과시가 시대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등 이유를 들며 훈령에 "당해년도 행사기획시 행사내용과 장소 등 세부내용을 결정한다"는 단서를 넣어 시가행진 실시를 선택사항으로 바꿨다. 이에 대북 유화 국면에서 '북한 눈치 보기'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윤석열 정부는 건군 75주년과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은 올해 대규모 행사가 꼭 필요하다고 보고, 수개월 전부터 시가행진을 물밑에서 기획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국방부는 "지난달 3일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에 박안수 육군 중장을 임명하면서 같은 달 26일부로 행사기획단 구성이 완료됐다"며 "국군의 날 행사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