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납치된 거야"…장예찬의 뜬금 '손석구 성대모사' 왜?

입력 2023-06-01 15:07   수정 2023-06-01 15:08


장예찬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은 1일 고공 농성을 벌이던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간부가 진압 과정에서 다친 것을 두고 야당을 중심으로 '노동 탄압' 등 비판이 제기되는 데 대해 "정글도와 쇠파이프를 휘두르는 노조를 대체 경찰이 이보다 더 어떻게 친절하게 제압해야 하는 것이냐"고 반박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경기도 수원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글도와 쇠파이프를 휘두른 노조원을 제압했다고 민주당은 경찰의 과잉 진압을 운운하고 있는데, 상식적인 국민들에게 묻고 싶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날 영화 '범죄도시2' 속 강해상(손석구)의 명대사 "너 납치된 거야"로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그는 "강해상이라는 악당 캐릭터가 남긴 명대사"라면서 "강해상은 팔뚝만한 정글도, 마체테를 휘두르는 악당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 속에나 등장해야 할 정글도가 노조의 불법 폭력 시위에 등장했다"며 "우리 사회의 기본이 무너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공권력을 존중하고 공권력을 회복시킬 때 전국 어디서나 치안이 회복되고 우리 국민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금이라도 노조의 불법 폭력시위를 옹호하는 노조 중심주의 사고를 내려놓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남 순천경찰서는 전날 오전 5시 30분께 광양제철소 앞에서 포스코 광양제철소 하청업체 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고공 농성을 벌이던 김준영 한국노총 금속노련 사무처장을 특수공무 방해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일반교통 방해 혐의로 체포했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 29일 밤 광양제철소 앞 왕복 6차선 도로 중 4개 차로를 점거해 높이 7m의 철제 구조물을 설치했다. 출퇴근길 혼잡을 빚던 김 사무처장은 진압 과정에서 경찰봉을 맞아 머리를 다쳤다.

경찰 관계자는 "현장에 출동한 형사 체포조가 접근하자 김 사무처장이 경찰을 상대로 쇠 파이프와 큰 칼을 휘둘렀다"고 설명했다. 진압 중 김 사무처장이 휘두른 쇠 파이프에 손목을 맞아 다치는 등 경찰 두 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한국노총 측은 김 사무처장이 사람을 향해 칼을 휘두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쇠 파이프도 망루에서 뜯어낸 방어용으로, 경찰이 들고 있는 방패에만 휘둘렀다고 주장했다.

이후 민주당에서는 '노동 탄압'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국민이 부여한 권한으로 국민을 지키는 것이지 국민을 때려잡는 것이 아니다"라며 "국정 실패를 노동자 때리기로 눈 가리기 하려는 얄팍한 속임수,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