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은 무서운 거구나"…Z세대 '쩐'에 집착하는 이유 있었네

입력 2023-06-02 17:01   수정 2023-06-02 17:02


최근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젊은이들이 직장 급여에 대해 다른 세대들보다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이들 세대가 성장한 환경 영향이 많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1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보도에 따르면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는 대부분 여러 차례의 글로벌 경기 침체를 겪으며 자랐다.

미국에서 태어난 Z세대 기준으로만 봐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부모가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지켜봤고, 최근 몇 년 동안은 코로나19 충격으로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고 가게들이 문을 닫는 것을 지켜봤다.

또한 Z세대 중 상당수는 경제적으로 불안했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사회초년생이 됐고, 그리 많지 않은 초년생 급여로 치솟는 주거비와 생활비를 감내해야 했다. 이 같은 재정적 경험이 Z세대의 가치를 형성했고, 부족함에 대한 두려움이 이들 세대에 깊숙이 자리 잡게 됐다는 분석이다.

자신이 Z세대이기도 한 구인·구직 사이트 '페티'의 샘 첸 최고경영자(CEO)는 "Z세대 직장인은 자신이 회사에 가져다주는 가치에 대해 정당하게 보상받고 인정받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직업의 안정성도 추구한다"라고 말했다.

경력 초기 구직 커뮤니티 '핸드쉐이크'가 지난해 한 미국 졸업생 1400명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4%가 안정성과 급여를 우선시한다고 답했다.

회사의 명성(41%), 성장전망(39%), 총체적인 혜택(66%) 등 다른 요인보다 큰 비중이다. Z세대가 특별히 돈을 밝히는 것은 아니며 높아진 생활비를 충당하고 싶을 뿐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실제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성인 혼자 거주하려면 세후 7만4280달러를 이상을 벌어야 생활비를 겨우 충당할 수 있다는 추정도 나온다.

반면 지난해 말 기준 미국 근로자의 평균 초임 연봉은 5만5260달러로 이에 크게 못 미친다.

코리 시밀러 테드엑스(TEDx) 연구원은 "기성세대는 현재 Z세대 나이 때 주당 40시간 일하면서도 집을 사고 주말에 바비큐 파티를 즐겼지만, 지금 Z세대는 주당 50시간을 일하고 부업으로 20시간을 더 일하는데도 겨우 임대료를 낼 정도 수준밖에 벌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Z세대는 앞선 세대가 사회생활을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 재정적 안정성 측면에서 유사한 생활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