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사업추진단' 조직 추가…사업 추진 속도 내는 서울시

입력 2023-06-08 16:55   수정 2023-06-08 18:16


서울시가 한강공원 운영·관리 조직인 ‘미래한강본부’에 ‘한강사업추진단’을 추가한다. 지난 3월 오세훈 시장이 발표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최근 ‘한강사업추진단’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특별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한강사업추진단은 서울항 조성, 한강 횡단 곤돌라 도입 등 총 55개 사업을 포괄하는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전담 부서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본부장의 의사결정을 보조할 ‘한강사업추진단장’(3급)이 부임할 예정이다. 본부 내 부서 수도 기존 5개에서 7개로 늘어난다. 신생부서 2곳은 한강사업총괄부와 전략사업부다. 각각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 총괄업무와 수상교통 활성화 업무를 맡는다. 작년 8월 생긴 수상사업부는 ‘한강여가사업부’로 이름을 바꾸고 역할을 확대한다.

한강사업추진단에는 새로 꾸려지는 한강사업총괄부와 전략사업부, 확대되는 한강여가사업부 총 3개 부서가 속할 예정이다. 총무부, 운영부, 시설부, 공원부 등 쓰레기 청소와 둔치 관리에 역점을 둔 4개 부서는 그대로 유지된다.

‘한강사업추진단’은 다음 달 17일부터 1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조직이다. 필요시 연장 운영될 수 있다. 3급 이상 실·국장급 공무원에 대한 정원 제한을 두고 있는 지방자치법 때문이다. 서울시도 의사 결정권을 가진 3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을 마음대로 늘릴 수 없어 추진단을 한시조직으로 운영하는 쪽으로 결정했다.

이번 조직 개편은 늘어난 행정 수요를 반영했다는 평가다.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로 돌아와 한강 관련 굵직한 사업을 발표하면서 미래한강본부의 업무 범위는 확 커졌다. 주용태 본부장은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성과관리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가 절실했다”며 “앞으로 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하겠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9일부터 한강공원 개발 사업에 자문할 ‘6기 한강시민위원회’도 운영한다. 전문가, 학자, 기업인, 청년, 시의원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 30명이 앞으로 2년 동안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은 한강공원 개발 사업 전략, 장단기 과제 수립, 한강공원 주요 시설물 설치 및 효율적인 관리·이용 등에 관해 집행부에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다.

본부 관계자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 있는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민의 편익을 늘리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