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한국은 독립국가"…中 환구시보 "한국, 도박꾼 심리"

입력 2023-06-13 11:06   수정 2023-06-13 11:13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미국의 승리, 중국의 패배에 베팅(betting, 도박에서 돈 걸기)하는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미국 백악관이 직접 반응을 내놨다.

12일(현지시간)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브리핑에서 이 발언에 대한 입장을 질문받자 "분명히 (중국의) 일종의 압박 전략(pressure tactic)이 사용된 것처럼 보인다"면서 "한국은 독립적인 주권 국가이며 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훌륭한 동맹이자 친구"라고 밝혔다.

커비 조정관은 "한국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외교 정책을 결정할 모든 권리가 있다"면서 "우리는 특히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에도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싱 대사를 엄호하며 한국 외교를 겨냥한 발언을 쏟아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환구시보와 그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13일자 사설에서 싱 대사의 최근 발언에 대해 "이는 사실이 아닌가? 무엇이 과도하며, 무엇이 한국을 위협하는 것이고, 무엇이 내정간섭인가"라고 반문했다. 또 "과거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균형을 잡다가 지금은 한쪽(미국) 편에 서서 미국에 베팅하는 것은 급진적인 도박꾼 심리이며, 매우 비이성적"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싱 대사는 지난 8일 이재명 대표를 만나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데 베팅을 하고 있다"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자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언할 수 있는 것은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지난 9일 "싱 대사를 초치해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비상식적이고 도발적인 언행에 대해 엄중 경고하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대통령실도 12일 싱 대사를 겨냥해 "대사 직분은 본국과 주재국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가교 역할이 적절치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이익을 해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