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바이아웃·그로스 위탁운용사에 아폴로·EQT·워버그

입력 2023-06-15 10:37  

이 기사는 06월 15일 10:37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공무원연금이 설립 이래 처음으로 실시하는 글로벌 바이아웃·그로스 위탁운용사로 아폴로, EQT 등 해외 사모펀드(PEF) 3곳을 낙점했다. 칼라일 등 펀드 레이징(펀드 자금 모집) 막바지에 있는 글로벌 대형 하우스들은 고배를 마셨다.

15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공무원연금은 지난 12일 투자심의위원회를 열고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EQT파트너스, 워버그핀커스를 선정해 통보했다. 이달 말 실사를 거쳐 결격 사유가 없다면 최종 위탁 계약을 맺을 계획이다. 숏리스트에 올랐던 칼라일그룹, 브릿지포인트, WCAS 등 3곳은 탈락했다. 선정된 운용사들은 각각 4000만 달러(약 500억원)씩 총 1억2000만 달러(약 1500억원)를 맡게 된다.

공무원연금은 지역과 전략을 나눠 운용사를 안배했다. 아폴로글로벌과 워버그핀커스에 각각 북미·바이아웃, 북미·그로스 섹터를 맡겼다. EQT파트너스는 유럽·바이아웃 섹터를 담당한다. 바이아웃 펀드는 인수 대상 기업의 지분이나 핵심 자산을 매수해 경영권을 확보한 뒤 구조조정이나 지배구조 개선을 통해 기업가치를 높여 매각하는 펀드다. 그로스 펀드는 성장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상장 전 지분투자(Pre-IPO)를 통해 매입한 다음 기업공개(IPO) 등을 통해 엑시트(투자 회수)를 꾀한다.

이번 출자 사업에 칼라일 등 글로벌 3대 사모펀드는 모두 다음을 기약하게 됐다. 칼라일은 숏리스트까지 올랐고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블랙스톤은 숏리스트에 오르지 못했다. 공무원연금은 설립 이후 첫 출자 사업인 만큼 새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PEF에 자금을 맡기려는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펀드 조성 막바지에 있는 하우스는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출자 사업은 PEF 운용사 29곳이 위탁운용사 접수에 나서는 등 여러 글로벌 PEF들이 각축전을 벌였다. 금리 인상으로 해외에서 펀드 자금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PEF들이 늘어나고 있고 공무원연금에 대한 퍼스트 무버 어드벤티지(선점 효과)를 얻으려는 포석으로 풀이됐다.

류병화 기자 hwahw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