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놓친 분노곡, 辛라면 협주곡…현대음악계 '싸이' 납시오~

입력 2023-06-22 18:11   수정 2023-06-30 19:43


“빰빠빰빠밤~.”

지하철을 애용하는 시민이라면 한 번쯤 들어본 멜로디. 쩌렁쩌렁한 트럼펫 선율을 들으면 누구나 ‘지금 열차가 도착 중’임을 알 수 있다. 가뜩이나 바쁜 현대인의 마음을 더 다급하게 하는 이 선율을 토대로 작곡한 짧은 음악이 최근 SNS에서 화제가 됐다. 이른바 ‘지하철이 오지 않아 분노하는 음악’이다.

이 곡은 서울대 국악과 출신인 이재준 씨(27)가 지난 5월 만들었다. 그는 최근 전화 인터뷰에서 스스로를 “음악으로 장난치는 걸 좋아하는 대학원생”이라고 소개했다. Z세대 특유의 발랄함으로 가득한 그는 일찍부터 국악 작곡을 공부했다. 국립국악중·고를 나와 서울대 국악과(작곡 전공)를 졸업하고 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울지하철 3호선을 자주 이용해요. 얼마 전 대화행 열차를 타기 위해 계단을 미친 듯이 뛰어 올라갔지만, 눈앞에서 스크린도어가 닫혔어요. 정말 분노가 치밀어 오르더라고요. 대화행 열차는 다음다음에 오는데…(웃음). 그때 지하철이 들어오는 음악을 패러디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어 작곡하게 됐습니다.”

며칠 뒤 그는 카페에서 1시간30분 만에 20초짜리 짧은 곡을 만들고 영상을 덧붙여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첫날 조회수가 5000회 정도 나왔다. ‘알고리즘의 마법’이 작동한 걸까. 하루에 몇만 회씩 급증하며 SNS에서 화제의 영상이 됐다. 현재 63만 명 이상이 이 영상을 봤다.

그는 평소에도 말장난이나 ‘아재개그’, 패러디를 즐긴다고. 이런 주제로 작곡해 SNS에 꾸준히 올려 왔다. ‘분노’라는 감정은 그가 즐겨 활용하는 소재다.

“분노를 웃음으로 승화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현대사회는 ‘혐오 사회’라고 하잖아요. 대표적으로 출근길의 지하철은 누구나 짜증이 나죠. 저는 해외 스탠드업 코미디 프로그램을 즐겨보는데, 거기서는 모두가 서로를 욕하면서 결국 웃잖아요. 웃음으로 승화하는 분노가 우리의 감정을 풀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지난해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주최하는 이음음악제에서도 파격적인 작품으로 화제를 모았다. ‘신라면 협주곡’이 그 주인공이다. 이음음악제는 10여 명의 작곡가에게 3분 안팎의 창작 작품을 위촉해 공연을 펼치는 창작음악제다. 악단의 위촉을 받은 그는 무대에서 라면을 끓이는 퍼포먼스와 농심 신라면 광고 주제가를 활용해 곡을 만들었다. 진지한 공연장에 엄숙한 국악관현악단, 이 가운데 라면을 끓이는 협연자의 모습은 이질적이고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악에서는 억세고 강한 화성을 많이 써요. 신라면 협주곡도 중간 부분 클라이맥스를 보면 난해한 음들이 나와요. 물이 끓는 걸 표현하려면 시끄러운 음이 나올 수 있잖아요. 이런 음악을 쓸 수밖에 없는 주제라면 관객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그의 목표가 오직 재미인 것만은 아니다. “제가 해온 음악은 진지하고 기교적이에요. 저는 이런 음악을 사랑하지만, 대중과 멀어지는 것이 항상 안타까웠고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에게 음악의 매력을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현대음악도 그 주제를 완전히 일상적인 것으로 하게 되면, 아무리 듣기 싫은 불협화음이 들려도, 박수조차 칠 수 없는 괴상한 리듬이 나와도 대중이 쉽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제가 평소에 하는 웃기고 이상한 생각을 음악을 통해 들려주고 싶고, 많은 사람이 같이 웃고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