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짜오" 인사 건넨 尹…'한국어 열공' 베트남 청년들 격려

입력 2023-06-22 19:22   수정 2023-06-22 19:23


윤석열 대통령은 베트남 국빈 방문 첫날인 22일(현지시간)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 젊은이들을 만나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하노이 국가대학교 별관에서 개최된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와의 대화'에 참석했다. 김건희 여사도 함께했다.

행사에는 하노이 국가대 한국어학과 학생 29명, 초·중등 한국어반 학생 11명, 세종학당 한국어 학습자 12명 등 학생들과 응웬 낌 선 교육훈련부 장관, 레 꾸언 하노이 국가대 총장 등 교육당국·학계 인사들까지 70여명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 부부는 하노이외국어대 부설중 학생들이 베트남 전통악기로 연주한 '아리랑'을 들으며 행사장에 입장했다.

현장에 전시된 세종학당 한국어 교재와 내년 1월 정식 출판되는 베트남 초·중등학교 정규 한국어 교과서, 한국학과 학생들이 만든 한글 문법 수첩도 살펴봤다.

이후 학생들과 마주 앉은 윤 대통령은 베트남어 인사인 "신짜오"를 먼저 건네 박수를 받았다.

윤 대통령은 행사 모두발언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하고 친구의 나라가 된 지 어언 30년이 넘었다"며 "베트남 학생들의 한국어 공부 열기가 대단하다는 이야기를 한국에서 들었는데 여기 와 보니 현실이 다르지 않다는 걸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어 공부 열기에 한국 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보답하겠다"며 "교육부 장관도 베트남에 가서 직접 보라고 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아까 보니 한국어 공부를 위한 메타버스 기반 프로그램이 있더라"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관심 분야 한국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힘껏 노력하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국어로 꿈을 키워나가는 우리들의 꿈'이라는 부제가 붙은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한국 유학을 계획 중인 고등학생, 한국어 통·번역가를 꿈꾸는 한국어 전공 대학생, 올해 한국 정부 초청 장학생으로 선발된 정보통신(IT) 기업 회사원, 세종학당을 거쳐 현지 한국기업에 입사한 직장인 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소개됐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이에 앞서 하노이 국가대 본관에서 레 꾸언 총장, 응웬 낌 선 장관 등과 환담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행사가 통역 없이 한국어로만 진행됐다며 "한국어에 대한 높은 학습 열기를 보여줬을 뿐 아니라 한국어가 양국 미래세대 간 연대·협력의 기반임을 확인하는 기회였다"고 설명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