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성능 '가성비甲'…K방산, 세계로 난다

입력 2023-06-28 16:28   수정 2023-06-28 16:30


국내 방위산업이 ‘부흥기’를 맞고 있다. 지난해 방산 수출액은 약 173억 달러로 전년(70억 달러) 대비 140% 이상 증가했다. 올해 한국의 수출액은 정부 추산 200억 달러(약 25조 80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목표를 달성하면 연간 최대 수출액 기록을 갈아치우게 된다.

올해 첫 수주 물꼬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텄다. KAI는 지난 2월 말레이시아와 FA-50 18대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1조2000억원이다. 말레이시아는 FA-50과 동일기종으로 2차로 18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도 있어. 도입 물량은 더 늘어날 가능성도 높다. KAI는 이집트와도 FA-50 36대의 수출 협상도 진행 중이다.


올해 수출 달성 여부는 한국 방산의 ‘큰 손’으로 떠오른 폴란드와의 2차 계약에 달려 있다는 평가다. 방산업계는 지난해 폴란드와 K-2 전차·K-9 자주포·FA-50 전투기·다연장로켓 천무 등 약 17조원 규모 1차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K-2 전차 820여대, K-9 자주포 430여문 등 추가 계약이 이뤄질 예정이다. 현재까지 폴란드 반응은 긍정적이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은 이달 초 한국을 방문해 한미 연합군의 화력격멸훈련을 참관하고 한국산 무기의 위력을 체험했다. 당시 브와슈차크 장관은 여러 번 ‘인상적’(impressive)’라고 감탄하며 관람했다는 후문이다.

한국무기가 선전하는 것은 가성비가 좋으면서도 품질 경쟁력이 뒤처지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방산업계 관계자는 “K방산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야 하는 특수한 안보 환경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규모의 경제를 확보했다”며 “가격이 싸면 성능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K방산에는 통하지 않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KAI, 베트남에 헬기 수출 기대
올해 KAI는 헬기시장 수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다목적 헬기인 수리온(KUH-1)이 올해 수출길에 오를지 관심이 집중된다. 방산업계에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수리온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KAI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 순방 기간 중 열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현장에 참석했다. 이 자리서 KAI는 베트남의 항공우주 기업인 VTX와 회전익 사업분야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으로 베트남 헬기 시장에 국산 헬기가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이다.


수리온 외에 KAI는 소형 무장헬기 LAH의 양산도 앞두고 있다. LAH는 2024년께 군에 전력화되면 적 기갑부대 제압, 공증강습 엄호, 위력수색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며 미래 육군의 핵심 항공전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 관계자는 “폴란드 및 말레이시아 FA-50 수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국산 항공기에 관한 관심이 커졌다”며 “이런 기회를 발판삼아 국산 헬기 수출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로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전차인 K-2 ’흑표‘ 전차를 앞세워 수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2008년 튀르키예에 K-2전차 기술수출을 성공한 이후 지난해 폴란드 수출 계약을 통해 처음으로 전차 완성품 수출에 성공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커졌다. 폴란드 수출 성공을 바탕으로 루마니아·체코 등 동유럽 시장, 아랍에미리트(UAE)·이집트 등 중동 시장 진출도 꾀하고 있다.

현대로템이 만든 차륜형장갑차 K808 ’백호‘는 폴란드와 공동연구로 성능개량 모델이 개발될 전망이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폴란드 국영방산업체 PGZ은 최근 K808 직도입에서 한국과 새로운 장갑차를 공동으로 연구·개발하는 쪽으로 선회하려는 의사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K808은 구매 의사가 있음을 뜻하는 총괄계약에 포함됐고 실제 이행계약은 아직 협의 중인 단계”라고 말했다. K808은 2018년부터 우리 군에도 실전 배치된 무기다.
○한화시스템 “유럽 AESA레이더 시장 진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육해공을 아우르는 국내 방산·항공우주 산업의 선두 주자로 꼽힌다.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9270억 원, 2285억 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5%, 385% 급증했다. 지난해 그룹 내 계열사에 분산된 방산 사업이 통합되면서 사업 시너지가 나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방산 주력 제품의 수출이 올해 더 늘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자주포 시장에서 이미 50% 이상의 점유율을 확보한 K9자주포를 비롯해 한국산 다연장로켓(MLRS) 천무 등이 대표적이다. 올해 중 폴란드 바르샤바에 지사를 설립하고 유럽 시장 공략의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호주 장갑차(랜드400 3단계) 사업’ 수주에도 나서고 있다. 레드백 장갑차를 통해 현재 독일 라인메탈과 함께 최종 후보로 선정됐고, 평가 절차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화시스템은 한국형 전투기 KF-21에 탑재되는 능동전자주사식 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개발하고 있다. AESA레이다는 현대 공중전에서 전투의 승패를 가르는 최첨단 레이다로 공중과 지상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 및 영상 형성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앞으로 한화시스템은 AESA 레이더의 해외 수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는 지난 1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항공우주박람회 파리 에어쇼에서 유럽 방산업체 레오나르도와 ’경공격기 AESA 레이더 선행모델 수출 주요조건합의서(HOA)‘도 체결했다. 한화시스템 관계자는 “레오나르도가 유럽 시장에 이미 공급한 수백여대 전투기용 기계식 레이더의 성능개량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설명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