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패키지] 인삼 유익균 활용한 미생물 제제 바이오차 개발하는 스타트업 ‘세이브더팜즈’

입력 2023-06-30 14:46   수정 2023-06-30 14:48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세이브더팜즈는 농업 ESG 그린바이오 스타트업이다. 황인수 대표(36)가 2022년 12월에 설립했다.

황 대표는 “세이브더팜즈는 ESG 파이코노믹스를 선도한다”며 “전 세계 모든 토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를 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덧붙여 “국내 유일의 인삼 농지를 적용한 바이오차(Biochar) 기술력을 통해 고품질의 표준화된 인삼 생산과 유기농 인삼 재배의 표준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세이브더팜즈는 농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연작장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삼 유익균을 활용한 미생물 제제 바이오차를 개발했다. 바이오차 솔루션은 ‘토양 정화’ ‘미생물 제제를 활용한 지력 회복’ ‘휴지기 단축을 통한 농작물 생산성 증대’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세이브더팜즈는 자사의 솔루션을 사용한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활용해 2차 가공식품인 인삼막걸리와 인삼차 그리고 홍삼 제품도 만들고 있다.

“제조 과정에서 남은 홍삼박 등의 부산물을 바이오매스로 활용해 토양개량제의 원료로 다시 사용하는 자원 순환형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원 순환형 시스템을 통해 농업의 탄소 중립 실천과 지속할 수 있는 농업 생태계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세이브더팜즈의 미생물 제제 바이오차는 배양한 유익한 미생물 종균을 바이오차에 접종하는 방식으로 제품화를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바이오차가 가지고 있는 토양 개량 효과와 더불어 잔류 농약과 화학비료로 인해 산성화된 토양을 빠르게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테스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탄소포집 효과도 탁월해 농업의 탄소 감축을 위한 중요한 자원으로 바이오차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자사 미생물 제제 바이오차는 향후 농업의 ESG 경영에서 빠질 수 없는 탄소중립형 제품입니다.”



세이브더팜즈는 바이오차를 20여호 인삼 농가에 배포했으며 올해 4월에 첫 출하한 인삼 제품을 활용해 인삼 막걸리와 인삼차를 개발했다. 황 대표는 3차 산업인 수출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전 세계 인삼 수요가 가장 높은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에 신선한 수삼을 수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올해 약 10톤 가량의 인삼을 수출하는 계약을 완료했으며 인삼, 홍삼 식품의 경우 20만 달러 계약을 맺었습니다.”

황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3대째 인삼 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인삼 농사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최근 농산물 가격의 하락과 불규칙한 수급 문제의 원인이 농지에 있다고 판단해 도움을 주고자 제품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황 대표는 “지난 4월 첫 출하한 농가의 인삼을 보면서 만감이 교차했다”고 말했다. “보수적인 농업 생태계에서 솔루션을 보급하는 것이 사실상 쉬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장시간의 농사 기간이 필요한 인삼 농가에 자칫 농사를 망칠 수 있는 상황이다 보니 예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산군 인삼약초진흥원과 농업기술센터 인삼 작물 팀을 통해 농가들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노력이 인정받으면서 협력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보람을 많이 느꼈습니다.”

세이브더팜즈의 핵심 멤버는 총 4명이다. 3대째 인삼농업을 하고 있으며 금융 및 기획 전공인 황 대표와 미생물 연구에 특화된 전문성을 가진 퀘백대학교에서 박사과정 중인 CTO, 런던대학교 경영 석사인 COO, 기술연구 및 ODA 사업에 자문을 맡은 한국생산기술연구소 출신의 사외이사가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황 대표는 “자원순환형 토양개량제와 건강식품 제조를 위한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올해 직접 생산 공정이 가능한 공장을 설립하고 기계 장치를 확충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세이브더팜즈는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2년 12월
주요사업 : 농업 6차산업, 그린바이오(토양개량제), 건강식품 제조(인삼막걸리, 인삼차), 농산물 유통 및 수출(베트남, 싱가포르 등)
성과 : 2020년 12월 농식품 빅데이터 창업 아이디어 대회 최우수상 수상, 2022년 8월 중소벤처기업부 청장상 수상, 2022년 8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2년 9월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보육기업 선정 및 광교 테크노밸리 연구소 설립, 2022년 10월 충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선정 및 입주, 2022년 10월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선정, 2022년 11월 KOBIZ하노이 중소기업연합회 입점 및 수출 업무협약, 2022년 12월 aT농수산식품 유통공사 온라인유통경영인 aT사장상 수상, 2023년 3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 13기 선정, 2023년 4월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전형 최우수 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