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블폰 종주국 쐐기"…삼성, 신제품 공개 앞두고 '초강수' [조아라의 IT's fun]

입력 2023-07-08 16:18   수정 2023-07-08 21:36


글로벌 스마트폰 1위 왕좌를 두고 경쟁하는 삼성전자와 애플이 하반기 신제품 공개를 앞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새로운 폴더블폰 시리즈 '갤럭시Z플립·폴드5'를 이달 26일 발표하고, 애플은 예년처럼 오는 9월 초순 '아이폰15'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경기 침체로 스마트폰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하반기 시장 점유율 1위 수성을 두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사상 첫 국내 언팩'이란 초강수를 뒀다.
'사상 첫 국내 언팩' 초강수 둔 삼성…신작 예상 스펙은?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오는 2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열고 갤럭시Z플립·폴드5 시리즈를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갖는 언팩 행사를 통해 '폴더블폰 종주국' 입지를 굳힐 방침이다.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행사 초대장을 살펴보면 '언팩'을 한글로 표기하고 글씨엔 서울의 명소인 남산 N서울타워와 경복궁 등의 모습을 형상화해 장식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국내에서 폴더블 신제품을 공개해 폴더블 원조로서의 자부심을 전세계에 확실히 각인시킬 계획"이라며 "폴더블 대세화의 주역으로서 신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각국 미디어와 파트너사에게도 동시에 발송되는 영상 초대장에도 공을 들였다. 사물놀이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깔고 특유의 추임새까지 넣었다. 영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신제품에 대한 암시도 엿볼 수 있다. 영상 속에선 플립폰이 회전하면서 '반짝' 광선이 빛난다. 힌지(접는 부분) 등 디스플레이 부분을 개선했음을 시사하고 있다. 초록빛과 푸른빛, 보랏빛 등 단말기 모델 색상으로 추정되는 불빛도 플립폰과 함께 담겼다.


업계에 따르면 새로운 갤럭시Z플립·폴드5 시리즈의 외부 디스플레이는 세로 길이 기준 3.4인치로, 1.9인치인 전작에 비해 2배 가까이 커질 전망이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 외부 화면을 통해 카카오톡이나 문자 등을 입력, 전송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그간 단점으로 지적된 힌지 주름 역시 물방울 형태가 적용돼 전작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구매 변수인 가격 역시 갤럭시Z폴드5의 경우 소폭 인하, 갤럭시Z플립5는 유사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폴드5 예상 출고가는 전작보다 100달러 저렴한 1699달러, 플립5는 전작과 같은 999달러로 추정된다. 전작 대비 성능을 개선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 폴더블폰 판매 확대를 염두한 노림수가 반영될지 관심이 쏠린다. 최근 출시된 구글의 폴더블폰 픽셀폴드 가격은 1799달러(약 235만원), 중국산 폴더블폰은 이보다 더 저렴하다.

'마니아' 공고한 아이폰 사용층…하반기 폰전쟁 승자는?

다만 업계에서는 갤럭시Z 시리즈가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규모를 키우며 약진하고 있지만 마니아층이 공고한 아이폰의 아성을 무너뜨리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에서 점유율 과반을 차지하며 1위 왕좌를 지키고 있지만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애플과 1위를 두고 엎치락 뒤치락하는 형국이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 조사 결과 삼성전자는 점유율 22%로 1위에 올랐다. 애플 21%, 샤오미 11%, 오포 10%, 비보 8% 등이 뒤를 이었다. 지난해 4분기 점유율은 당시 아이폰 신제품 출시 효과에 힘입어 애플이 25%, 삼성전자가 20%로 각각 집계됐는데 삼성전자가 1위를 재탈환한 것이다.

그러나 지표를 세부적으로 뜯어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통상적으로 삼성전자는 매년 1분기 갤럭시 신제품을 발표하며 점유율 우세를 보였는데, 올해 1분기 격차가 1%포인트 수준으로 확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삼성전자(24%)와 애플(18%)의 점유율 격차는 6%포인트였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과 중국산 중저가 스마트폰 업체들도 잇따라 폴더블폰을 출시하며 추격하고 있어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애플 아이폰은 올 9월 초순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신제품 아이폰15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업계에선 배터리와 색상, 스펙 등을 둘러싸고 다양한 예상이 나오고 있다.

먼저 아이폰15 시리즈에선 화면 상단을 가리는 '노치' 디자인이 모든 모델에서 사라지고, 배터리 용량이 전작보다 15%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맥스 모델에 최대 6배 광학 줌 지원 잠망경 카메라를 탑재하고, 일부 모델에는 애플 독자 규격인 '라이트닝' 케이블 대신 USB-C 포트가 적용될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아이폰15 일반 모델에서 그린 색상이, 프로 모델에서 딥 레드 색상이 추가되고 출시 가격은 전체적으로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현재 삼성전자는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70%에 가까운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10~20대 젊은층 사이에서는 점유율이 과반 이하로 애플에 밀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그 어느 때보다 MZ(밀레니얼+Z) 마케팅에 공을 들이고 있어 하반기 애플과의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