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전기차 충전기 경쟁…'빅3' 에버온, 500억 투자 유치 [긱스]

입력 2023-07-12 17:37   수정 2023-07-13 01:13

전기자동차 충전 시장 경쟁이 속도를 내면서 관련 스타트업에도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SK GS LS 등 대기업이 뛰어든 데다 주거 공간의 전기차 충전기 의무 설치가 늘면서 규모의 싸움뿐만 아니라 서비스 차별화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12일 벤처캐피털(VC)업계에 따르면 완속충전기업체 ‘빅3’로 꼽히는 에버온이 5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산업은행, DSC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기업은행, L&S벤처캐피탈, 산은캐피탈, 나우IB캐피탈, K2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서울투자파트너스, 이앤벤처파트너스 등 국내 유수 투자사들이 참여하면서 목표금액인 300억원을 훌쩍 넘겼다.

투자자들은 매년 두 배씩 고속 성장 중인 충전기 인프라 매출 실적에 주목했다. 에버온은 전국에 약 3만 대의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기존 주유소와 달리 전기차 충전소는 가입자가 있는 서비스 성격이 강하다. 현재 10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에버온은 최근 디지털 고객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모바일 앱을 개편했다. 최근 선보인 바로ON 서비스는 충전 시 카드 태깅이나 QR 인증 절차 없이 모바일 앱에서 버튼 한 번만 누르면 충전 개시·종료가 가능하게 했다. 또 전국 24시간 이내 출동 서비스인 에버온크루도 확대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유동수 에버온 대표(사진)는 “이번 투자 유치로 미래 시장 리더십을 확보할 확실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기준 전국의 전기차 충전기는 20만5205대로 2021년 대비 약 10만 대 증가했다. 이 중 주거지에 설치되는 완속 충전기 시장은 현재 30여 개 업체가 경쟁하고 있다.

에버온은 보급량 기준 파워큐브, 차지비와 함께 ‘빅3’로 분류된다. 이어 GS커넥트, 스타코프, 플러그링크, 휴맥스이브이, 이지차저 등이 활발히 충전기 시설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친환경자동차법 시행령 개정안에 따라 새 아파트는 전체 주차면의 5%, 기존 아파트는 2% 이상에 전기차 충전기를 3년 이내에 의무 설치해야 한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