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악! 사람 살려"…역대급 재앙에 美·유럽·아시아 '초비상'

입력 2023-08-01 20:48   수정 2023-08-18 00:02


펄펄 끓고 있는 북반구의 기록적인 폭염이 8월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미국에서는 7월에 이어 8월에도 역대 최고 기온 기록이 경신되며 더 더워질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유럽에서도 더위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는 폭염과 폭우가 반복되는 등 피해가 막심하다.

3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 남부의 폭염이 8월에도 계속되며 기존 최고기온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예보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8월의 첫째 주에는 미국 중부와 남부의 평원지대와 미시시피강 하류, 멕시코만 연안 일대에 무더위가 닥칠 전망이고, 특히 루이지애나주와 텍사스주 일대의 기온이 전보다 더 치솟을 것으로 예보됐다.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는 최고 기온이 화씨 115도(섭씨 46.1도)를 넘어갈 것이라는 경고가 나온 가운데 텍사스주 오스틴과 댈러스도 화씨 105도(섭씨 40.6도) 안팎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애리조나주와 네바다주 등은 더위가 잠시 누그러졌다가 다시 기승을 부리겠다고 WP는 전했다.

미국 CNN방송은 아시아도 극한 기상에 신음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신장 등 서북 지역을 중심으로 40도를 훌쩍 넘는 폭염에 이어 제5호 태풍 '독수리'가 동부 지역을 따라 북상하며 물 폭탄을 쏟아부었다.

수도 베이징과 랴오닝성 북동부 등에서 4명이 숨지고 수십만명이 대피하는 등 피해가 속출했으며, 제6호 태풍 카눈까지 접근하는 등 초비상이 걸렸다.

집중호우에 이어진 폭염으로 사상자가 잇따르는 한국의 상황도 지구촌에 전해졌다.

CNN은 정부 발표를 인용해 2주 전 폭우와 산사태로 오송 지하차도 사망자를 포함해 최소 41명이 숨졌으며, 올여름 폭염에 의한 사망자가 최소 10명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이 같은 무더위 속에서 건설 현장이나 논밭,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에어컨 등 냉방장치 없이 맨몸으로 더위를 버티고 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캔자스주 도지시티에 있는 육가공업체 내셔널비프의 도축장 직원들이 무더위에 익어가고 있다.

작업할 때는 무거운 보호복과 헬멧, 보안경을 써야 하고 장비 소독에는 화씨 180도(섭씨 82도)가 넘는 뜨거운 물을 들이붓는데 도축장 안에는 열기를 내뿜는 선풍기 외에는 제대로 된 냉방시설이 없다.

도지시티의 내셔널비프 도축장에서 일하는 직원 2500명 중 약 200명이 지난 5월 이후 일을 그만뒀으며 이러한 퇴사자 수는 예년 같은 기간보다 10% 많다고 NYT는 전했다.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의 사정도 비슷하다. 주방에 에어컨이 설치돼있기는 하지만 패티를 굽고 감자를 튀기는 열기가 이를 압도한다. 이 같은 이유로 캘리포니아주의 맥도날드 매장은 그만둔 직원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NYT는 이처럼 기록적인 더위가 노동환경에 악영향을 미처 경제 전반의 생산성을 낮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 연구에서는 무더위에 따른 경제 손실이 2020년 1천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2050년까지 연간 5천억달러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고, 수은주가 화씨 90도(섭씨 32.2도)에 이르면 생산성이 25% 하락하고 100도(37.8도)를 넘으면 7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