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동요 없었지만…"美경제에 큰 경고" [미 신용등급 강등]

입력 2023-08-02 09:03   수정 2023-08-02 09:2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낮춘 1일(현지시간) 시장은 크게 동요하지 않았다. 그러나 ‘최고의 안전 자산’으로서의 미 국채 위상은 깎이게 됐다. 계속된 증시 상승과 고용 시장 호조로 ‘골디락스(고성장 속 물가 안정)’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은 미 경제에 찬물을 끼얹은 셈이다.

CNN 등에 따르면 이날 피치의 미국 신용등급 강등 소식은 장 마감 직후 전해졌다. 선물 시장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과 S&P500, 나스닥100 선물은 1% 이상으로 하락 폭을 키우지 않았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화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발표 직후 내리막길을 걸었지만, 이내 반등했다.

시장이 2011년 S&P가 미국 신용등급을 하향했을 때와 상황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증시가 랠리를 지속하고,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도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2.4%를 기록하는 등 미 경제가 탄탄함을 증명하는 지표들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일했던 제이슨 퍼먼 하버드대 교수는 워싱턴포스트(WP)에 “나를 포함한 사람들은 12년 전 잠시 패닉에 빠졌지만, 궁극적으로는 신용등급 하향이 이자 수준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진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 국채 투자자들이 피치의 신용등급 평가 담당자들보다 훨씬 더 정교하다”며 “경제적 파급효과를 낳기 보다는 정쟁의 불씨(political football)에 불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루이스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의 키스 러너 공동 최고투자책임자(CIO)는 “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도X(구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미국 경제는 기대 이상으로 강하다”며 “피치의 결정은 기괴하고(bizarre) 터무니없다(inept)”고 지적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관료들도 앞다퉈 피치의 결정을 비난하고 나섰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피치의 결정은 자의적이며, 낡은 데이터에 기초했다”며 “피치의 정량분석 모델에 따르면 많은 지표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집권기였던 2018~2020년 사이에 하락한 뒤 현재 개선되고 있지만, 당시에는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피치의 결정은 미국인을 포함해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는 사실, 즉 미 경제가 근본적으로 강하다는 사실을 뒤집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는 “(부채 한도 협상과 관련한) 무모한 벼랑 끝 전술과 디폴트(채무불이행) 가능성을 남발한 결과”라며 공화당에 책임을 돌렸다.



이번 사태가 2011년 S&P의 등급 조정 때만큼의 강력한 후폭풍을 남길지는 두고 봐야 할 전망이다. 1941년 평가가 시작된 이래 단 한 번도 강등된 적이 없던 미국의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자 S&P500지수가 3주도 채 안 돼 17% 폭락했다. 강등 이후 1년 뒤 미국의 차입 비용은 약 13억달러 불어났다.

비영리단체‘책임있는 연방예산위원회(CRFB)’의 마크 골드바인 수석 부사장은 “과거와 같은 급격한 차입 비용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그러나 골드바인 부사장은 “추후 또 한 차례 신용등급이 하락할 땐 미 연방정부의 재정 건전성을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피치의 등급 하향은 미국에 큰 경고 신호”라며 “미국 경제는 강하고, 투자 매력이 높지만, 우리가 현재의 길을 계속 간다면 이는 영원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장서우 기자 suw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