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의 무덤이라던 '이 나라'…주가 수익률 1위 찍었다

입력 2023-08-08 15:59   수정 2023-08-08 16:15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올해 신흥국 증시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한때 ‘투자자들의 무덤’이라고 불렸던 브라질 관련 상품들이 독보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브라질 정부의 금리인하, 헤알화 안정, 재정 준칙 마련 등 안팎의 경제상황이 개선된 영향이다.

8일 미국 금융데이터정보업체 베타파이의 '상장지수펀드(ETF) 투자국가별 수익률 통계'에 따르면 브라질에 투자하는 ETF들이 지난 3개월간(5월 8일~8월7일)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MSCI 지수에 투자하는 '아이셰어즈 MSCI 브라질(EWZ)'는 지난 3개월간 11.72% 상승했다. 이 상품은 47개의 브라질 대표 기업으로 구성된 브라질 MSCI 지수에 투자한다. 광산업체 '발리', 에너지 기업 '페트로브라스', 주류업체 '암베브' 등 브라질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단기간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MSCI지수를 기반으로한 레버리지 상품인 '프로셰어즈 울트라 MSCI 브라질 캡드(UBR)'와 '디렉시온 데일리 MSCI 브라질 불 2X(BRZU)'는 같은 기간 각각 26.95%, 26.25% 급등했다.

브라질내 중소형 기업들의 상승세도 두드러졌다. 브라질 중소형주를 중심으로 담고있는 '반에크 브라질 스몰-캡(BRF)'은 지난 3개월 26.15% 수익률을 기록했고, '아이셰어즈 MSCI 브라질 스몰-캡(EWZS)' 역시 21.1%의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식품기업 'BRF 브라질 푸드' 교육회사 '코그나 에듀카카오' 항공기 제조업체 '엠브라에르' 등 중소형 기업들의 주가가 지난 3개월 사이 급등하면서 ETF 수익률을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브라질 경제는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바닥을 모른 채 추락하고 있었다. 높은 인플레이션과 정치적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브라질 보베스파 지수는 지난해 10월말 119929에서 올해 3월말 97926까지 약 5개월만에 18.35% 하락했다.

하지만 2분기 이후부터 브라질 정부의 정책 전환과 대외변수 개선이 나타나면서 기업들의 주가는 상승세로 돌아섰다. 새로 집권한 룰라 정부가 4월 초 그동안의 재정방만을 막기위한 '재정 준칙'을 발표하고 적극적인 규제완화, 세제개혁책 등을 내놓으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룰라 정부는 기업들의 발목을 잡는 1순위 요소 꼽혔던 후진적인 세제정책을 개혁하기 위해 30년만에 헌법까지 개정했다.

이후 S&P와 피치는 브라질의 신용등급을 각각 한단계식 상향했고, 헤알화 환율 변동성 및 물가 완화 등 거시 변수들의 안정도 나타났다. 이달 들어 브라질 중앙은행이 금리까지 50bp 인하하면서 경기회복을 위한 대내외 변수가 마련되고 있다는 평가다.

전문가들은 브라질 기업들의 주가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영국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브라질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 9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룰라 정부의 경제정책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은 3월말 90%에서 현재 44%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