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10대가 손쉽게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한 ‘로보트리’

입력 2023-08-08 20:54   수정 2023-08-10 17:4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로보트리는 3D 콘텐츠 간편 제작 서비스 ‘파로브’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안상욱 대표(34)가 2018년 5월에 설립했다.

안 대표는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에서 맵이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렵다”며 “전문가용 UI와 UX로 구성돼 있어 주 사용자인 10대가 콘텐츠를 제작하기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피규어 형태만 제작 가능하다 보니 나올 수 있는 결과물도 한정적”이라고 말했다.

로보트리는 10대가 웹에서 손쉽게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 파로브를 개발했다. 파로브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손쉽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3D 콘텐츠를 메타버스(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에 업로드해 게임처럼 플레이하거나 실물로 구매할 수 있다. 별도의 코딩 없이 자동차나 로봇 같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 정상적으로 구동이 되는지 시뮬레이션도 해볼 수 있다.

안 대표는 “파로브는 3D 데이터 처리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 누구나 매우 간편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간단한 모델의 경우, 10회 미만의 클릭으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10대도 가능합니다. 제작했던 3D 콘텐츠가 실물로 그대로 움직인다는 것과 실물 구매 전에 미리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다는 것이 파로브의 강점입니다.”

안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대기업, 중소기업을 다니면서 조금 더 많은 범위에서 제너럴 리스트로 활동하는 부분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의사 결정하고 회사를 키우는 일에 매력을 느꼈고 시장에서 문제점을 발견하면서 해당 부분에서 솔루션을 제공하면 사업적 메리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학교 경진대회, 시제품 제작 후 판매를 통해 자금을 마련했으며 다음부터는 정부 지원사업, 투자를 통해 조금씩 단위를 키워나갔습니다.”

창업 후 안 대표는 “사용자들이 우리 제품을 계속 찾아서 재방문율이 높아질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파로브는 B2B를 통해 유저를 확보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에듀, 교원그룹 등의 교육 플랫폼이나 학교, 도서관을 통해 서비스와 강의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이 유입된다. 안 대표는 “체험 부스나 수업을 통해 서비스를 접한 아이들이 다시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다른 로봇을 제작하는 재방문율이 38%”라고 강조했다.

로보트리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고려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로보트리는 1회 창업입주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고려대 캠퍼스타운 최초의 입주기업이다.

“자금이 없어서 일할 공간을 마련하기 힘들 때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의 창업지원 공간을 통해 팀을 꾸릴 수 있었습니다. 그 후로도 고려대 캠퍼스타운 사업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투자부터 정부 지원사업 노하우까지 여러 가지를 공유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안 대표는 “회사에 다니면서 미리 가설에 대한 검증을 완료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로보트리는 포스텍홀딩스, CNTtech, 롯데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 프리A 라운드를 돌고 있다. 로보트리는 안 대표를 포함해 10명이 함께 하고 있다. CFO, CTO 외 팀원 8명으로 구성돼 있다. 다수가 HW, SW개발자이며 해외영업, 마케팅, 양산 분야 담당자가 함께 일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안 대표는 “MAU 3만명을 확보하고 Paid user 비율을 30%로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50개의 교육기관과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1차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5월
주요사업 : 3D 콘텐츠 간편 제작 플랫폼
성과 : 아마존 카테고리 ROAS 508%, 아이들이 가장 가지고 싶어하는 제품 1위 선정, 베스트 셀러 10위권 진입, 20군데 교육업체 계약 체결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