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을 든 팜파탈 여인…적장의 목을 서슴없이 벴다

입력 2023-08-10 18:13   수정 2023-08-17 16:41


기원전 어느 날 밤, 이스라엘의 도시 베툴리아에 살고 있는 과부 유디트는 시끄러운 소리에 잠에서 깨어났다. 밖을 내다보니 이웃집은 불타고 있고, 사람들은 온통 피범벅을 한 채 길거리에 쓰러져 있었다. 아시리아 군대가 베툴리아를 침공한 것. 모두들 적의 눈을 피해 숨기에 급급했지만, 유디트는 달랐다. 그는 손에 칼을 쥐고 결심했다.
“적장을 죽여 고향을 지켜내겠다.”
유디트는 ‘미인계’로 적장 홀로페르네스를 유혹했다. 홀로페르네스가 자신의 옆에서 술에 취해 잠들자, 그는 하녀의 품속에 숨긴 칼을 꺼냈다. 그리고 망설임 없이 그의 목을 벴다. 칼날에 짓눌린 홀로페르네스는 깨어나 놀란 표정을 지었지만, 이미 늦었다. 눈앞에 다가온 죽음에 굴복할 수밖에.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전쟁 영웅’ 유디트의 일화는 수많은 화가의 영감 원천이 됐다. 바로크 시대의 여성 화가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도 그중 한 명이었다. 그의 대표작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자르는 유디트’는 유디트가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고, 홀로페르네스가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이하는 극적인 순간을 담았다.

눈에 띄는 건 유디트와 하녀의 포즈다. 둘은 다부진 팔로 홀로페르네스를 완벽히 제압한다. 연약하고 수동적인 여성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여기엔 젠틸레스키의 개인적 경험도 반영돼 있다. 그는 10대 때 아버지가 붙여준 미술 강사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

설상가상으로 재판부는 젠틸레스키에게 “성폭행을 당하기 전 순결을 지켰다는 점을 증명하라”며 그에게 더 깊은 상처를 입혔다. 젠틸레스키는 이런 복수심과 분노를 그림에 반영했다.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거침없이 베는 유디트에 자신의 모습을 투영했다고 한다. 젠틸레스키는 자신의 그림을 사는 사람들에게 입버릇처럼 말했다.

“여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겠어. 카이사르의 용기를 가진 여자의 모습을 보게 될 거야.”



젠틸레스키와 같은 시기, 바로크 시대를 휩쓸었던 거장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도 유디트를 ‘뮤즈’로 삼았다. 그가 캔버스에 담은 유디트와 홀로페르네스의 모습은 더 극적이다. 흰 이불엔 선혈이 낭자하고, 고통스러운 홀로페르네스의 표정도 더욱 사실적이다.

카라바조가 목을 베는 장면을 이렇게 실감 나게 그릴 수 있었던 이유가 있다. 1599년, 로마에선 베아트리체 첸치라는 여성이 아버지를 살해한 죄로 공개 처형당하는 일이 있었다. 카라바조는 처형장에 가서 첸치가 참수당하는 장면을 목격했고, 그 모습을 참고해 이 그림을 그렸다.



유디트가 잔인한 모습으로만 그려진 건 아니다. ‘황금의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는 유디트를 관능적인 팜파탈로 그려냈다. 클림트 작품 속 유디트는 상반신을 노출한 채 반쯤 감은 눈으로 관람객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다.

화려한 금빛 장신구와 배경까지 보면 마치 귀족 여인의 초상화 같다. 하지만 오른쪽 아래를 보시라. 유디트가 들고 있는 건 잘려 나간 홀로페르네스의 머리다. 적장을 유혹해 죽음에 이르게 한 치명적 팜파탈, 그 여성에게 매혹된 남성의 잔인한 최후를 한 폭의 그림 안에 담았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