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조여정 백 뭐길래…1500만원→3400만원에 팔렸다

입력 2023-08-29 10:41   수정 2023-08-29 10:48

'명품 중의 명품'으로 불리는 프랑스 에르메스의 버킨백이 올해 상반기 한 명품 쇼핑몰에서 시판 가격의 두 배 넘는 가격에 팔린 사례가 나왔다. 신상품을 구입하려면 대기 명단이 긴 데다 최근 패션업계 트렌드로 ‘오래된 부(富)’ 특유의 여유로움을 연출하는 '올드머니 룩' 유행 등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된다.

29일 트렌비에 따르면 해당 명품 쇼핑몰에서 상반기 발생한 중고 거래 중 에르메스 가방이 시판 가격 대비 리셀(재판매)가가 높은 사례 상위 3건을 모두 차지했다.


우선 약 1500만원에 출시된 에르메스의 '버킨 25 토고 금장 블랙'이 중고거래를 통해 약 2.3배 높은 수준인 3400만원에 거래됐다. 버킨백은 에르메스의 대표 가방 모델 중 하나다. 색상은 다르지만 봉준호 감독이 연출한 영화 ‘기생충’에서 부잣집 사모님 연교(조여정 분)가 든 가방이기도 하다.


또한 에르메스의 '콘스탄스 18 미니 몬슈 블랙 은장'은 시판가격이 약 1200만원이었으나 1.6배 높은 2000만원에 팔렸다고 트렌비는 소개했다. 에르메스의 '린디 미니 19 트렌치 골드'도 시판가격 약 950만원보다 약 1.2배 높은 1150만원에 거래됐다고 설명했다.

트렌비에서 올해 상반기 중고명품의 평균 거래 단가는 새 상품보다 3배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중고 명품 거래가 의류나 신발보다 객단가가 높은 가방 카테고리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으로 트렌비는 풀이했다. 중고명품 거래 카테고리 절반 이상인 58%가 가방이었고, 그 뒤를 지갑 (11%) 과 신발(9%)이 뒤따랐다.

또한 트렌비가 상반기 거래액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중고거래 인기 명품 브랜드 1위는 샤넬로 집계됐다. 2위는 루이비통이 차지했고, 지난해 상반기 거래액 1위를 기록한 구찌는 3위로 밀렸다. 지난해 상반기 4위에 오른 프라다는 자리를 지켰다.

채수민 트렌비 영업 총괄은 “경기 부진과 소비 심리 위축으로 오히려 고가의 브랜드를 저렴하게 오랫동안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커지고 있어 고가의 클래식한 명품이 중고 시장에서 인기가 늘어나고 있다”며 “큰 로고와 형형색색의 문양을 앞세운 로고플레이 트렌드보다는 단조롭지만 기품있는 올드머니룩이 중고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