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신인 아이돌그룹 대거 출격…엔터株가 다시 뜬다

입력 2023-09-05 16:07   수정 2023-09-05 16:08


“연말까지 ‘모멘텀’이 쏟아진다.”

하이브, JYP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등 주요 연예기획사를 두고 증권가에서 실적 ‘상저하고’(상반기는 저조, 하반기는 호조) 전망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각 기획사가 수년간 준비한 신인 아이돌그룹을 선보일 예정이라서다.
○“SM엔터, 실적 잭팟 예상”
5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주요 기획사의 올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에 비해 최대 41%가량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소속 아이돌그룹이 늘면서 각종 콘텐츠와 관련 제품을 더 많이 팔 수 있어서다. 이들 기업은 음반, 음원, 공연, 굿즈 등 개별 아이돌그룹과 직결된 사업 부문이 전체 매출 중 대부분을 차지한다.

가장 큰 실적 ‘잭팟’이 예상되는 곳은 SM엔터다. 금융정보업체 와이즈리포트에 따르면 하반기 매출 6282억원, 영업이익 963억원으로 상반기에 비해 각각 41.5%, 78.3% 급증할 것이라는 게 시장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성장세가 최근 다소 지지부진하던 SM엔터 주가를 떠받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SM엔터는 지난 1일 13만22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이날까지 한 달여간 0.3% 내렸다.

SM엔터는 4일 신인 그룹 라이즈(RIIZE)의 싱글 앨범을 발매했다. 라이즈는 SM엔터가 NCT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보이그룹이다. 올 4분기에는 NCT의 유닛(일부 멤버만 모아서 따로 활동하는 것) 보이그룹도 새로 데뷔한다. 김혜영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3년간 주요 기획사에서 데뷔한 보이그룹은 하이브의 보이넥스트도어 하나뿐”이라며 “BTS가 멤버들의 군입대로 공백기를 갖는 동안 라이즈가 데뷔해 팬덤이 형성되면 SM엔터의 음반·음원 관련 실적에 즉각 기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내년 보고 투자할 때”

증권가에선 하이브에 대해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 대비 14.6%, 영업이익은 12.92%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9%가량 높을 것이라는 게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다. 하이브는 하반기 걸그룹 아일릿(I’LL-IT)을 선보인다. 10주간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거쳐 1일 데뷔 멤버 여섯 명을 확정했다. 하이브 산하 플레디스엔터를 통해서도 보이그룹 하나를 내보낸다. 하이브는 앨범, 공연, 광고 등 아이돌그룹 직접 참여형 매출이 전체의 55%에 달한다.


JYP엔터도 올 하반기에 신인 걸그룹 A2K(프로젝트명)를 데뷔시킨다. 미국 현지 기획사와 협업해 전원을 북미권 멤버로 구성하는 프로젝트다. 하반기 매출(3196억원)은 상반기에 비해 18%, 영업이익(971억원)은 10.7% 늘어날 전망이다. 증권가에선 A2K 프로젝트가 흥행하면 JYP엔터 영업이익이 약 500억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김혜영 연구원은 “신인 그룹들은 올 하반기 팬덤 기초를 다지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수익성이 커질 것”이라며 “3분기부터는 내년을 보고 투자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판단한다”고 했다.


유일하게 ‘상고하저’ 전망이 나오는 곳은 YG엔터다. 매출이 상반기에 비해 22%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에 블랙핑크 월드투어 콘서트 16개가 몰려 역기저효과가 작용한 영향이 크다. YG엔터도 이르면 이달 말 데뷔하는 걸그룹 베이비몬스터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YG엔터에서 신인 그룹을 내놓는 것은 글로벌 스타가 된 블랙핑크 이후 7년 만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