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총련 행사 참석 비판에…"위법 없었다"는 윤미향

입력 2023-09-05 18:09   수정 2023-09-06 01:29

친북 단체인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간토 대지진 희생자 추모 행사에 참석해 논란을 일으킨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5일 “조총련은 행사에 참여한 수많은 단체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통일부가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여부를 따져보겠다고 한 데 대해선 “현행법 위반은 없었다”며 대통령실과 여당이 ‘색깔론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이날 김어준 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인터뷰와 입장문을 통해 “일본에서 간토 학살 100주년을 맞아 100개 넘는 단체가 추도 사업을 했다”며 “8월 31일과 9월 1일 관련 행사 5개에 참석했다”고 설명했다. 조총련은 행사의 여러 주최자 중 하나고, 조총련이 단독 주최하는 행사뿐 아니라 다른 추도식에도 참석했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그러나 같은 날 한국 정부와 한국계 동포 단체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이 주최한 행사에 불참한 것에 대해선 말을 바꿨다. 지난 2일 SNS에는 “민단에서 추도 행사가 있다는 사실을 들었지만, 초대받지 못했다”고 적었으나 이날 방송에선 “민단이 주최하는 행사는 몰랐고, 초청받지도 못했다”고 했다. “오히려 외교부는 제가 간토 학살 관련 방일 활동 협조 요청을 공식적으로 했음에도 왜 (민단 행사를) 알리지 않았느냐”고 강변했다.

통일부가 남북교류협력법 위반과 관련해 과태료 부과를 검토하는 것에 대해선 “행사에 참석해 헌화만 했을 뿐 조총련 인사와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받는 행위, 즉 접촉하지도 않았다”며 “사후 신고 대상도 아니며 현행법 위반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의 공세에 대해선 ‘색깔론’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국가보안법까지 들먹이며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이른바 막걸리 반공법 시대로 회귀하고 있다”고 했다.

윤 의원의 친정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이날까지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를 두고 “공생관계에 있는 윤 의원에 대해 보호막을 치고 방탄을 계속하는 것은 ‘초록은 동색’이라는 것을 증명한다”며 “선택적인 침묵을 하는 데 매우 익숙한 사람들”이라고 꼬집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