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치킨버거 광고에 젖소를 내보내 대박난 칙필레

입력 2023-09-08 18:13   수정 2023-09-09 01:13

제목만으로 입맛을 다시게 하는 책이 나왔다. 미국에서 칙필레라는 ‘국민 브랜드’가 등장하고 성공한 과정을 담은 <위대한 치킨의 탄생>이다. ‘마케팅 천재’로 불리는 스티브 로빈슨 전 칙필레 최고마케팅책임자(CMO)가 썼다.

칙필레는 소고기 패티가 주를 이루던 버거업계에서 치킨버거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1967년 미국 애틀랜타에 1호점을 연 칙필레는 2022년 기준 279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경쟁사인 맥도날드가 1만3355개인 것에 비하면 수치상 적지만 매장당 매출에선 미국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칙필레가 1위 브랜드로 올라선 데엔 ‘젖소 캠페인’이 큰 역할을 했다. ‘eat mor chikin(닥고기 마니 머거)’이란 종이 팻말을 든 젖소들이 1996년 처음 광고에 등장했고, 이후 다양하게 변주되며 칙필레의 마스코트가 됐다. 저자가 진두지휘한 이 광고로 칙필레는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저자는 이처럼 칙필레가 독보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비결뿐만 아니라 창업자 트루엣 캐시를 향한 존경심을 책에 가득 담았다. 저자에 따르면 캐시는 브랜드를 구성하는 3대 요소로 사람들과의 관계, 경쟁자와 차별화하는 연관성, 평판을 강조했다. 주인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가맹점주에게 운영자라는 용어를 쓴다. 운영자는 칙필레 매장 한 곳만 운영할 수 있다. 그래야 매장 운영에 전적으로 집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하라’는 신념을 기반으로 고객과 직원을 환대한다.

이 같은 철학으로 캐시와 함께 칙필레를 성장시킬 수 있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기독교에서의 주일인 일요일은 매장 문을 열지 않고, 주식시장에 상장하지 않는 등 캐시가 세상을 떠난 뒤에도 저자는 칙필레의 고집스러운 원칙을 계속해서 지켰다.

위대한 기업은 무엇이 다른지, 빠르게 트렌드가 바뀌는 외식 분야에서 어떻게 살아남았는지에 대한 경영자의 전략이 잘 드러나 있다. 기독교 기업임을 표방해 성경과 교리에 기반한 경영철학을 내세우고 있어 책 내용엔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나타난다. 읽다 보면 종교 서적인지 마케팅 서적인지 헷갈리기도 한다.

이금아 기자 shinebijo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