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14층서 '경찰관 추락사'…마약 모임 주도한 2명 구속

입력 2023-09-11 23:43   수정 2023-09-11 23:51


'현직 경찰관 추락사' 사건과 관련, 당시 마약 모임을 주도한 일행 3명 중 2명이 구속됐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현직 경찰관이 추락할 당시 마약 모임을 주도한 혐의로 정모씨(45)와 이모씨(31)를 구속했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서부지법 정인재 영장 전담 부장판사는 이들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 뒤 "증거 인멸과 도망할 우려가 있다"면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다만 함께 심문한 김모씨(31)에 대해서는 "주거가 일정하고 사회적 유대관계에 비춰볼 때 도주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 3명은 지난달 26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 사이 용산구의 한 아파트 14층 집에 모여 마약을 투약한 혐의(마약류관리법 위반)를 받는다.

경찰은 김씨와 이씨가 모임을 기획하고, 이씨가 마약을 공급, 아파트 세입자 정씨가 장소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지난 7일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들 3명을 비롯해 참석자 5명은 지난달 말 마약 간이시약 검사와 이후 정밀감정에서 케타민·MDMA(엑스터시)·필로폰 등 마약류 양성 반응을 보였다.

정씨는 대마도 양성 반응이 나왔고, 이씨의 소변에서는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되는 메스케치논와 펜사이클리딘 유사체 성분이 추가로 검출됐다.

일명 '천사의 가루'로 불리는 펜사이클리딘은 1950년 의료용 마취제로 개발됐지만, 자살 충동과 환각, 발작 등 부작용이 심각해 사용이 중단됐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일부의 소변 정밀감정 결과만 회신받았다고 밝혔고, 모발 등 나머지 감정 결과까지 살펴봐야 투약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번 수사는 지난달 27일 오전 5시께 모임이 열린 서울 용산구의 아파트에서 강원경찰청 소속 A 경장이 추락해 숨지면서 시작됐다. 참석자들은 운동 동호회로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당초 이 모임에 A 경장 외에 15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해 전원 입건했지만, 최근 5명이 더 있었던 사실을 확인했고, 추가 참석자 중 해외로 출국한 것으로 추정되는 외국인 1명을 제외한 4명도 입건됐다.

참석자들이 "A 경장이 창문을 열고 투신했다"고 경찰에 진술한 가운데 경찰은 A씨가 투신할 때 방에 다른 일행은 없었던 것으로 보고, 추락 전후 참석자들의 행적과 내부 상황을 파악 중이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