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서울시 통합환승 정기권 출시 계획에 '유감 표명'

입력 2023-09-11 14:08  

경기도가 서울시가 발표한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 계획에 대해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는 서울시가 월 6만 5000원으로 서울지역 지하철부터 버스, 공공자전거까지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환승 정기권을 출시해 내년 1월~5월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 발표에 따른 것이다.

11일 김상수 도 교통국장은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김 국장은 “2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인 발표가 아니라 3개 지자체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난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시는 최근에도 경기.인천 간 정산 문제가 제대로 협의되지 않았는데도 ‘서울지하철 10분 재개표’ 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을 ‘패싱’하는 등 독단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며 “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기.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공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그러면서 “3개 지자체 교통실무 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 등 다양한 수도권 교통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경기도의 제안에 서울시와 인천시가 적극 화답해 줄 것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경기·서울·인천 등 수도권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출시를 추진 중인 서울시의 입장에는 공감한다"며 "경기도 역시 주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도입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지난달 정부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K패스'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추진 중인 K패스 사업은 지하철, 버스를 한 달에 21번 이상 이용한 사람에게 교통비의 20∼53%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해주는 정책이다.

한편 서울지역에서 지하철을 탄 뒤 서울지역을 오가는 경기버스를 이용할 때 적용이 안 되는 등 서울시만의 교통정책으로 추진되자 경기도가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