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푸틴 만나러 출발"…북·러 정상회담 임박

입력 2023-09-12 07:16   수정 2023-09-12 07:17



"10일 오후 평양에서 전용 열차로 출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소식을 이같이 전하면서 "당과 정부, 무력기관의 주요 간부들이 수행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통신이 공개한 사진에는 최선희 외무상과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박정천 당 군정지도부장, 오수용·박태성 당 비서 등이 수행단으로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과 러시아의 불법적인 무기 거래 가능성을 두고 국제 사회가 주목하는 상황에서 북한의 군부 실세들이 김 위원장을 수행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사진 속 김 위원장과 수행단은 출발 전 레드카펫을 따라 도열한 간부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인사를 나눴다. 김덕훈 내각 총리 등이 러시아로 떠나는 김 위원장을 환송했다.

다만 통신은 이날도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장소 등을 보도하지 않았다.

앞서 북한과 러시아는 전날 저녁 김 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초청에 의해 러시아를 방문해 정상회담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크렘린궁 대변인은 11일 로시야1 방송과 인터뷰에서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먼저 양국 관계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북한은 우리의 이웃이며, 여느 이웃 국가들처럼 우리는 좋은 호혜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는 푸틴 대통령이 지속해서 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통신 역시 "방문 기간 김정은 동지께서 푸틴 동지와 상봉하시고 회담을 진행하시게 된다"고 전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에 대해 "우리는 북한에 대해 새로운 제재를 부과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에서 러시아로의 어떤 무기 이전도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매슈 밀러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개전 시에는 이길 것으로 예상했던 전쟁과 관련해 국제적인 왕따(pariah)에게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자국 영토를 가로질러 여행하는 것을 저는 '지원에 대한 구걸(begging)'이라고 규정(characterize)하고 싶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박 미 국무부 부차관보 겸 대북정책부대표는 워싱턴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서 개최된 한국 국립외교원과 CSIS의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다가오는 북러 정상회담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쓸 상당량 및 다종의 탄약을 제공받는, 점증하는 북러간 무기 거래 관계를 매듭짓기 위한 일련의 대화의 최종 단계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