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코노미 박람회 2023] 부동산R114, 데이터 총망라한 RIS 솔루션 선보여

입력 2023-09-13 15:14   수정 2023-09-13 15:22


HDC그룹의 부동산 정보분석 자회사인 부동산R114는 오는 22~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집코노미 박람회’에서 지리정보시스템(GIS) 기반 시장분석 솔루션인 REPS와 RIS 등 데이터 솔루션과 컨설팅 서비스를 선보인다. 전국 아파트·오피스텔·도시형생활주택 등의 가구수·평당가·분양 관련 정보를 한 데 모아놓은 데이터 솔루션이다.

국내 최대 종합 부동산 박람회인 집코노미 박람회는 올해로 9회째를 맞는다. 공공기관과 건설사, 디벨로퍼(시행사), 분양 마케팅회사, 프롭테크 등 70여개 업체(200여개 부스)가 참여한다. ‘혼돈의 부동산시장, 투자 포트폴리오를 새로 짜라’라는 주제로 열리는 가운데 유튜브 채널 집코노미TV 전문가들이 연말 부동산 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부동산R114가 개발한 국내 최초 부동산 데이터 솔루션인 REPS는 아파트 뿐 아니라 오피스텔과 상가, 지식산업센터, 도시형생활주택 등 부동산 전반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통계청, 한국은행, 국토교통부, 한국부동산원 등으로부터 끌어모은 데이터로 원하는 지역의 개발계획이나 사업단계별 현황도 확인 가능하다.

RIS는 부동산R114가 REPS에 고객사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고도화한 버전이다. 고객사가 요구한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하며 대시보드를 고객사가 직접 구성할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주변 시세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부동산R114가 개발한 분양가 산정 로직에 따라 적정 분양가를 산출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K-Atlas는 소득·소비·대출·카드 매출·부동산 실소유자 등 각종 정보를 집약해 분석하는 솔루션이다. 특정 블록에 대한 연 소득이나 월 카드 소비금액, 주택담보대출 잔액 등을 분석할 수 있어 부동산 개발이나 투자시 참고할만한 서비스라는 평가다. 특정 지역의 거주자나 근무자의 특성을 분석해 고객 타깃팅도 가능하다. 부동산R114는 상업용 부동산의 적정 분양가와 수익성 판단, 상권 분석 등을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는 RCS 솔루션도 소개할 계획이다.

부동산R114는 전문가들이 공개하지 않은 데이터까지 분석해 분양 수익성이나 사업 타당성 검토, 부동산 시장을 분석하는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부동산R114가 보유한 전국 4000명 이상의 중개사 회원의 현장 의견도 검토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