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인공기 게양 금지인데…아시안게임 곳곳에 '펄럭'

입력 2023-09-24 09:36   수정 2023-09-24 09:48


북한이 5년 만에 국제 스포츠 종합 대회에 출전한 가운데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중국 항저우시 곳곳에 북한 인공기가 게양돼 논란이다. 국제대회에서는 자국을 상징하는 국기를 내걸 수 있지만, 북한은 도핑 문제로 올림픽을 제외한 대회에서 국기 게양이 금지된 상태다.

북한은 23일 중국 항저우 올림픽스포츠센터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안게임 개회식에서 인공기를 앞세우고 입장했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 7번째로 등장한 북한 선수단은 복싱 방철미와 사격 박명원이 인공기를 높게 들었고, 뒤따르는 선수들도 손에 인공기를 들고 있었다.

북한은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개막하기 전부터 인공기를 내세웠다. 지난 22일 항저우 선수촌에서 열린 공식 입촌식 행사에서도 북한의 인공기가 게양됐다. 이날 북한이 일본과 맞붙은 탁구 남자단체 경기장에도 인공기가 게양되는 등 대회 곳곳에서 인공기가 포착됐다.

하지만 이런 행동이 세계도핑방지기구(WADA)의 규정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WADA는 2021년 10월 북한 반도핑기구가 국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올림픽·패럴림픽을 제외한 국제대회에서 북한 국기의 게양을 금지했다. WADA의 제재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반도핑 기관에 대한 외부 감시단의 시찰 등 시정조치가 이뤄져야 하지만, 북한은 코로나19를 이유로 북경을 봉쇄해 필요한 조처가 이뤄지지 못했다.

지난 8월 카자흐스탄에서 열린 '국제태권도연맹(ITF)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북한의 인공기 게양이 금지되면서 다른 나라의 국기도 게양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공기 게양 배경은 지금까지 확인되지 않았지만, '혈맹'인 북한과 중국과의 관계, 북한이 5년 만에 종합 국제대회에 복귀한 상황 등이 고려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WADA는 23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을 통해 "우리의 조치가 존중되지 않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 관련 단체들과 접촉하고 시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필요하다면 그 결과를 이행하지 않는 단체에 대해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북한은 계속해서 세계반도핑규약을 준수하지 않고 있다"며 "모든 국제연맹과 OCA와 같은 주요 행사 기구들은 북한의 규약 불이행의 결과에 대해 통보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 때문에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북한이 순위권에 오를 경우, 시상식에서 WADA의 제재를 위반하는 인공기 게양도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은 역도와 레슬링, 사격, 권투 등 여러 종목에서 메달권에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