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겹게, 혹은 웅장하게…추석 연휴 공연장으로 오세요

입력 2023-09-28 16:40   수정 2023-09-28 16:41

최장 6일 간의 황금연휴를 맞아 공연장도 관객맞이에 분주하다. 추석 당일에도 공연하는 곳이 있어 공연계 휴일인 월요일을 빼고 총 4~5일 무대가 열린다. 다양한 장르의 작품이 무대에 올라 가족들과 '공연장 나들이'를 계획 중인 관객들의 선택 폭도 넓어졌다.
◆ 압도되는 스케일, 웅장함을 느끼고 싶다면 '레베카'·'벤허'

최고의 인기작으로 꼽히는 '레베카'는 연휴 기간 진행되는 공연의 일부 회차가 이미 매진된 상태다. 1938년 영국 작가 대프니 듀 모리에가 발표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작품은 알프레드 히치콕 영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뮤지컬계 최고의 콤비로 꼽히는 극작가 미하엘 쿤체, 작곡가 실베스터 르베이의 손길을 거쳐 탄생한 뮤지컬 '레베카'는 10년간 100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 대작으로 자리매김했다.

불의의 사고로 아내 레베카를 잃은 영국 귀족 막심 드 윈터가 우연히 '나'를 만나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나'는 맨덜리 저택의 안주인 자리에 앉지만 죽은 레베카의 흔적으로 가득한 그곳에서의 생활은 썩 쉽지 않다. 레베카를 향한 맹목적인 사랑을 보이는 집사 댄버스, 레베카의 죽음을 둘러싼 비밀 등을 두고 미스터리하면서도 스산한 분위기가 이어진다. 댄버스 역을 소화하는 배우들의 광기 어린 모습과 폭발적인 성량이 매 시즌 화제가 됐다. 보랏빛 커튼이 휘날리는 기묘한 분위기 속 댄버스가 회전하는 발코니 무대에서 레베카를 외치며 울부짖는 2막 첫 장면은 놓쳐서는 안 될 핵심 장면이다.


무대의 규모감, 압도되는 무대 효과 등을 선호하는 관객이라면 '벤허'도 추천한다. '벤허'는 루 월러스가 1880년에 발표한 베스트셀러 소설을 원작으로 한다. 예루살렘 귀족 가문이자 메셀라의 배신으로 누명을 쓰고 노예가 된 벤허의 삶을 그린다. 이를 통해 고난과 역경, 사랑과 헌신 등 숭고한 가치를 전한다.

깊이감 있는 연출, 고퀄리티 넘버가 눈과 귀를 동시에 사로잡는다. '프랑켄슈타인'을 성공적으로 탄생시킨 왕용범 연출과 이성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2017년 초연했으며 올해가 세 번째 시즌이다. 왕 연출과 이 음악감독이 기획했던 '신(神) 3부작'에 해당하는 작품이 바로 '프랑켄슈타인'과 '벤허'다. '프랑켄슈타인'으로 신이 되고자 했던 인간의 이야기를 그렸다면, '벤허'는 신을 만난 인간의 이야기다.

놓쳐선 안 될 장면들이 넘쳐나는 '벤허'다. 실제 크기의 말 여덟 마리로 구현해낸 전체 경주 장면은 스케일 자체만으로 놀라움을 안긴다. 말의 움직임이 세밀하게 표현된 가운데, 두 대의 전차가 회전 무대에서 돌아가 박진감을 더한다. 자유와 안식을 대변하는 공간인 카타콤(지하 묘지) 역시 사실적으로 묘사돼 절로 숨죽이고 보게 된다. 진한 감성의 넘버는 심금을 울린다. '프랑켄슈타인'에 이어 '벤허' 또한 '넘버 맛집'으로 불릴 만 하다.
◆ 향수에 젖고, 흥에 취하고…'멤피스'·'시스터즈'

흥겹고 신나는 분위기를 좋아한다면 쇼뮤지컬을 빼놓을 수 없다. 1950년 미국 남부 도시 멤피스를 배경으로 하는 '멤피스'에서는 다채로운 음악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다. 노예제가 폐지됐지만, 여전히 인종차별이 극심하던 당시 멤피스에서는 흑인 음악이 수면 위로 올라온다. 백인은 백인 음악만, 흑인은 흑인 음악만 들어야 한다는 사회적 편견과 폐단을 깨부순 라디오 DJ 듀이 필립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듀이는 실제로 '로큰롤의 황제' 엘비스 프레슬리의 음악을 처음 라디오에 송출한 인물이기도 하다.

인종의 경계를 허문다는 큰 주제 아래 음악과 춤이 환상적으로 어우러지는 '멤피스'다. 솔, 알앤비, 가스펠에 이어 로큰롤까지 화려한 연출과 무대가 이어진다. 흑인 디바 펠리샤를 소화하는 정선아의 가창력에 혼이 쏙 빠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흑인을 표현하면서도 블랙 페이스(검은 피부 분장)를 하지 않은 연출은 편견과 차별을 영리하게 한 꺼풀 벗겨낸다. 성장과 화합의 과정은 인종의 경계 없이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모습을 통해 유쾌하게 그려진다.


누군가에겐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누군가에겐 대중가요의 역사를 알게 해주는 뮤지컬 '시스터즈'도 가족과 함께 관람하기에 좋다. 블랙핑크, 뉴진스 등 K팝 걸그룹들이 활약하는 요즘. 작품은 시대를 거슬러 '원조 걸그룹'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저고리시스터즈부터 김시스터즈·코리안키튼즈·이시스터즈·바니걸스·희자매 등의 삶을 조명한다.

미8군 무대를 중심으로 공연하고, 동남아 순회를 도는 등 무대를 해외로 넓혀나간 원조 걸그룹들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진다. 이난영, 김숙자, 윤복희, 김명자, 고재숙, 김인순 등 각 에피소드별로 묘사된 인물들의 놀라운 싱크로율도 관전 포인트다. 무대는 물론 공연 중간중간 당시의 모습을 담은 사진도 공개되는데 관객들은 저마다 반가움을 드러낸다. 젊은 층은 공감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여전히 뮤지컬 무대에 오르고 있는 윤복희, 지난 5월 앨범을 발매한 고재숙, 젊은 세대들에게도 친숙한 인순이 등은 이들의 이야기가 단순히 과거에 그치는 게 아닌 현재진행형임을 상기시킨다.
◆ 코끝이 찡…묵직한 여운 원한다면 '곤 투모로우'·'프리다'

가슴 한쪽이 저릿해지는 묵직한 여운을 원하는 이들에겐 '곤 투모로우'를 추천한다. '곤 투모로우'는 오태석의 희곡 '도라지'를 원작으로 한 창작 뮤지컬이다. 조선 말기 갑신정변을 일으켰으나 삼일천하에 그치며 일본으로 피신한 김옥균의 생애, 그로부터 한일합병까지의 역사적 사건에 작가적 상상력이 더해져 완성됐다.

시대의 혼란 속에서 나라를 구하려는 이들의 헌신과 갈 수 없는 땅을 향한 처절한 마음 등이 극에 무겁게 깔려 있다. 뮤지컬 팬들 사이에서 웰메이드로 잘 알려진 작품으로 시대극임에도 모던하고 독특한 미장센과 실험적인 연출이 인상적이다. 느와르 액션과 안무가 몰입감을 높이고 인물들의 심리를 세밀하게 표현해내는 음악과 조명 또한 매력적이다. 플래시백, 슬로우 모션 등의 효과는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을 주기도 한다.


프리다 칼로의 삶을 그린 '프리다'의 여운도 강력하다. 프리다 칼로의 삶은 슬프다 못해 버겁다. 6세 때 소아마비로 오른쪽 다리가 움직이지 않았고, 18세에 당한 교통사고로 척추가 부러지면서 침대에 누워 생활했다. 온 마음을 다해 사랑한 남자는 자기 여동생과 바람을 피웠고, 어떻게든 지켜내려 했던 아이는 유산됐다. 침대에 누운 프리다는 아버지가 천장에 붙여준 거울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봤고, 고통과 아픔을 그림으로 승화시켰다. 그녀는 "삶은 고통이었지만 축제였다", "인생이여 영원하라! 비바 라 비다"라고 외치는 강인한 내면을 지녔다.

프리다 칼로 역을 소화하는 배우의 감정 소모가 상당하다. 이를 지켜보는 관객들 또한 감정 소모가 크다. 연출력에는 박수가 쏟아진다. 토크쇼를 배경으로 한 액자식 구성, 위기의 순간을 표현한 사이렌 소리, 프리다가 어린 시절부터 있었던 일과 만났던 인물들을 상징하는 캐릭터(레플레하·데스티노·메모리아) 부여까지 예술과도 같았던 프리다 칼로의 삶을 탁월한 감각으로 뮤지컬화했다. 추정화 연출의 센스가 곳곳에서 튀어나와 진하고 깊은 여운을 느낄 수 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