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놓고 와도 결제 가능"…CU, 충전식 간편결제 내놨다 [송영찬의 신통유통]

입력 2023-09-26 14:28   수정 2023-09-26 14:29

편의점 CU가 선불 충전식 간편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 자체 모바일 앱에서 별도의 신용카드 등록절차 없이 현금을 충전해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다. 미리 충전만 해놓으면 휴대전화를 두고 와도 휴대전화 번호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CU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결제 데이터 분석 활용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금 충전해놓으면 휴대폰 두고 와도 결제 가능
BGF리테일은 26일 CU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CU머니’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앱 ‘포켓CU’ 내 모바일 카드에 현금을 충전해놓은 뒤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일반 충전식 선불카드와 방식은 동일하다. CU머니에 일정 금액을 충전해놓으면 앱의 QR코드나 휴대전화 번호만으로도 결제 및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CU는 신용카드가 없는 미성년자 고객이나 휴대폰을 들고 오지 않아 결제를 못하는 경우를 타깃으로 했다. 기존에도 포켓CU 앱으로 결제는 가능했지만 앱에 신용카드를 등록해야 했다. 하지만 CU머니의 경우 신용카드가 없어도 휴대전화 번호 인증 등으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다. 또한 미리 CU머니에 현금을 충전해놓은 경우 휴대전화 번호와 미리 설정한 비밀번호만으로도 결제가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그룹을 만들어 CU머니를 전달할 수 있는 ‘CU머니 패밀리’ 기능도 탑재했다. 그룹 대표자가 멤버를 초대해 CU에서 사용 가능한 충전금을 전달하거나 회수할 수 있도록 했다. 부모가 미성년 자녀에게 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한 용돈을 CU머니로 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대 충전 금액은 30만원이다.
고객 결제데이터 활용하고 현금도 확보
CU가 자체 충전식 선불 결제 서비스를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전자금융거래법상 편의점과 같은 비(非)금융사도 자체 지급결제 서비스에서 1인당 최대 200만원 한도의 선불전자지급 수단을 운용할 수 있다. 선불전자지급 수단은 계좌 연동 등을 통해 미리 충전한 선불금으로 상거래 대금 등을 지급·송금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토스 등의 '페이머니'를 비롯해 대형 프랜차이즈의 선불식 카드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편의점 업계에선 CU를 제외하곤 GS25가 지난 2015년부터 충전식 결제서비스 ‘모바일팝’을 운영 중이다. CU와 마찬가지로 자사 모바일 앱에서 선불 충전한 뒤 QR코드를 통해 결제하는 방식이다. GS25에 따르면 현재까지 100만명의 회원이 이 충전식 결제서비스를 이용중이다. 모바일팝의 경우 비회원(무기명)인 경우 최대 50만원,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친 회원은 200만원까지 가능하다.

편의점 업체들의 충전식 결제 서비스 도입 배경엔 치열해진 고객 데이터 확보 경쟁이 있다. 자사 모바일 앱에 카드를 등록해 결제할 경우 회원번호가 함께 입력돼 일반 신용카드 결제보단 데이터 확보에 용이하지만 카드사가 중간에 껴서 더 상세한 데이터 분석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충전식 선불결제의 경우 결제부터 분석까지 모두 CU 자체 데이터로만 가능하다. 연령별, 성별, 시간대별 등 세밀한 소비자 맞춤형 빅데이터 활용 등에 더 유리한 것이다.

현금 확보 차원도 있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실이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경우 지난 2021년 선불 충전금 액수가 3402억원에 달했다. CU는 서비스 출기 초기인 만큼 충전 한도를 30만원으로 설정했지만 향후 이를 최대 한도인 200만원까지 늘리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 실장은 “이번 CU머니 출시를 통해 기존 고객의 결제 편의성 증대와 더불어 편의점을 주 이용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까지 그 이용 범위를 크게 확장했다”며 “앞으로도 모든 연령층이 쉽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