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야구팬 시선 끄는 '너무나 이상한' 롤렉스 시계

입력 2023-10-04 16:20   수정 2023-10-04 16:46


프로야구 LG트윈스가 29년 만에 정규리그 1위를 확정 짓자 초대 구단주(1990~2008년)인 고(故) 구본무 LG그룹 선대 회장의 특별한 ‘유산’에 야구팬들의 시선이 다시 집중되고 있다. 트윈스의 세 번째 우승을 위해 구 회장이 20여 년 전 준비한 일본 오키나와산 ‘아와모리 소주’와 롤렉스 시계다. 1994년 두 번째 우승 후 다음 우승을 기약하며 선물한 것인데, 아직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

구 회장은 1998년 “LG트윈스가 한국시리즈에서 우승하면 MVP에 선물하겠다”며 해외 출장 중 롤렉스 시계를 사 왔다. 롤렉스의 ‘데이토나 레오파드’다. 데이토나는 롤렉스의 대표적인 스포츠 시계로 1963년 탄생했다.

구 회장이 구입한 데이토나는 레오파드 모델이다. 데이토나 가운데 가장 튀는 디자인이어서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호불호가 엇갈린다. 해외 주요 패션지들도 ‘가장 이상한(the weirdest) 롤렉스 시계’로 꼽을 정도다.

다이얼과 가죽 스트랩에 적용된 호피 무늬가 특징이다. 인덱스(다이얼에서 시각을 알려주는 숫자나 표시)에 8개의 다이아몬드를 사용했고, 시계 케이스와 스트랩을 이어주는 러그에도 총 48개의 다이아몬드가 박혀 있다.

시계의 테두리 부분인 베젤엔 36개의 오렌지색 사파이어를 둘렀다. 시계 케이스도 18K 금이다. 시계 마니아로 잘 알려진 미국 배우 니컬러스 케이지, 미국의 유명 DJ이자 프로듀서인 DJ칼리드 등이 시계를 착용해 화제를 모았다.

구 회장은 당시 데이토나 레오파드를 약 8000만원에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단종된 이 시계 중고 시세는 1억6000만원 수준이다. 롤렉스의 간판 모델 ‘서브마리너’의 18K 시세가 20여 년 새 1500만~2000만원에서 6000만원대로 뛴 것을 감안하면 시가 상승률은 높지 않은 편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구 회장의 소탈했던 삶을 생각해 보면, 딱히 선호하는 롤렉스 데이토나 레오파드 모델을 고른 것 같지는 않다”며 “LG트윈스가 우승할 경우 구 회장에 관한 스토리가 더해져 이 모델 가치가 한층 뛸 가능성은 있다”고 했다.

구 회장은 LG트윈스의 두 번째 우승 이듬해인 1995년 스프링 캠프 장소였던 오키나와에 특산품인 아와모리 소주를 사 와 “다음 우승 때 축배로 쓰자”라고도 했다. 애초 세 동(?)을 준비했는데 현재는 한 동만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코쿠주조에서 생산한 ‘한타바루’로, ‘타루’(일본 전통주를 담는 항아리)에 담긴 35도짜리 독주(4L)다. 지금은 같은 모델을 구하기 어렵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아와모리 중에선 그다지 비싼 술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소주는 시간이 지날수록 맛이 변해 부드럽고 달콤함 향이 나는 게 특징이다. 오래 숙성될수록 가치도 올라간다. 문제는 증발이다. 항아리에 담긴 술은 매년 조금씩 증발한다. 오크 통에 담긴 위스키들도 해마다 1~2%가 증발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