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로보틱스 출범…"6조원 협동로봇 시장 공략"

입력 2023-10-04 18:00   수정 2023-10-05 01:34


한화그룹의 로봇 전문기업인 한화로보틱스가 4일 공식 출범했다. 자체 보유한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협동로봇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까지 석권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한화 모멘텀 부문의 자동화(FA) 사업부에서 협동로봇, 무인운반차(AGV)·자율이동로봇(AMR) 사업을 분리한 기업이다. 회사 지분은 ㈜한화가 68%,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32%를 보유한다. 숙박·식음료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사업장에서 △음식 조리 △시설 관리 △보안 업무 등에 로봇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공동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한화로보틱스는 이 밖에 3D 산업 현장 등 위험성이 크고 인력난이 심각한 분야에도 로봇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화로보틱스는 협동로봇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서비스용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 라인업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건물관리 로봇 등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서종휘 한화로보틱스 대표는 “로보틱스 사업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한화로보틱스는 미국, 유럽 등 세계 30곳 이상의 거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한화 협동로봇의 60% 이상이 북미와 유럽 지역에 판매되고 있다. 시장조사회사 마케츠앤드마케츠에 따르면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조원에서 지난해 2조2000억원으로 두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2025년엔 6조5400억원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회사는 지난달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공작기계 전시회에서 협동로봇 ‘HCR-14’를 선보였다. 최대 14㎏의 하중을 들 수 있고, 1420㎜를 구동할 수 있다. 기존 제품보다 구동 범위를 늘리고 경량화한 게 특징이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인 김동선 한화로보틱스 전무는 “푸드테크, 보안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로봇 개발에 나서겠다”며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삶을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게 로봇산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한화로보틱스의 전략기획 부문을 총괄한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