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전놀이터' 된 키움증권, 뒤늦게 15개 종목 미수거래 차단

입력 2023-10-23 10:02   수정 2023-10-23 10:03


키움증권이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로 5000억원의 미수금이 발생한 가운데 뒤늦게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POSCO홀딩스, 포스코DX, 레인보우로보틱스 등 15개 종목에 대한 미수거래를 23일부터 차단하기로 했다.

키움증권은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 POSCO홀딩스, 포스코DX, 레인보우로보틱스, 유니트론텍, 와이랩, 화인베스틸, 이수페타시스, 인벤티지랩, 한미반도체, LS네트웍스, 이랜시스, 신성에스티, 우리로 등 총 15개 종목의 증거금률을 이날부터 100%로 변경한다고 공지했다. 이들 종목의 위탁증거금률 100%로 변경되면 신용융자와 담보대출이 불가능해진다. 키움증권은 증거금률 상향 이유에 대해 "미결제위험 증가"라고 설명했다.

키움증권은 지난 20일 장 마감 후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로 인해 고객 위탁계좌에서 미수금이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미수금 규모는 약 4943억원으로, 키움증권 상반기 순이익(4258억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회사 측은 "반대매매를 통해 미수금을 회수할 예정"이라며 "고객의 변제에 따라 최종 미수채권 금액은 감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미수거래는 투자자가 증권사에 돈을 빌려 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3거래일 안에 거래대금을 갚지 못하면 증권사가 다음날 강제로 주식을 내다파는 반대매대 처분을 당한다.

이번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로 키움증권의 리스크 관리 문제가 지난 4월 '라덕연 사태'에 이어 6개월 만에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다른 증권사와 달리 지금껏 증거금률을 낮게 설정해온 탓에 주가 조작 세력의 타깃이 됐단 지적이다. 이번 시세 조종 과정에서 키움증권 계좌가 대거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키움증권은 영풍제지 하한가 사태가 터진 지난 18일까지 증거금률을 40%로 유지하다가 거래가 정지된 19일에서야 100%로 조정했다.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등은 올해 초부터 지난 7월까지 영풍제지 증거금을 100%로 상향한 것과 대조적이다.

영풍제지는 올 들어 주가가 뚜렷한 이유 없이 800%가량 올랐다가 지난 18일 돌연 하한가로 급락했고, 19일부터 금융당국에 의해 거래가 정지됐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