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CEO] 자동차 검사 예약 플랫폼 ‘카약’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 ‘엠케이’

입력 2023-10-27 22:51   수정 2023-10-27 22:52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엠케이는 자동차 검사 예약 플랫폼 ‘카약’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변무영 대표(40)가 2018년 5월에 설립했다.

변 대표는 “자동차 에프터 마켓에서 성장하는 스타트업”이라며 “자동차의 모든 것을 하나의 플랫폼에 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카약은 기존 우편으로 안내되었던 자동차 검사 안내를 모바일을 통해 손쉽게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2년에 한 번씩 자동차 검사 안내 우편물을 받습니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우편으로 자동차 검사 안내 우편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우편물을 받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감정은 바로 ‘귀찮다’입니다. 우편물 받고 어디 있는지 찾아야 하고 전화해서 그날 되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가서도 한참을 기다렸던 기억이 다들 있습니다. 카약은 모바일로 원하는 지역과 시간만 선택하면 손쉽게 자동차 검사를 예약할 수 있도록 플랫폼입니다. 2023년 3월에 김해시에서부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경기 수도권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세 분야의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변 대표는 “자동차 검사와 관련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불편을 해소해주는 것이 카약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차주의 경우에는 예약하는 과정과 가서 기다리는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약은 고객들이 가장 쉽고 편하게 자동차 검사를 예약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소로서도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광고비와 중개 수수료를 냅니다. 저희는 검사소에서 손쉽게 고객 예약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존과 비교해 낮은 수수료를 통해 검사소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검사소 매출 증가에 도움도 주고 있습니다. 지자체 역시 자동차 검사 안내를 모바일로 쉽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 편의를 증대하고 민원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시행 중인 김해시에서는 기존 우편물 대비 ‘모바일 안내 서비스’의 시민 만족도가 5점 만점에 가까운 평가를 받았습니다. 시민 편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김해시 차량등록사업소에 감사드립니다.”

변 대표는 자동차 검사소의 경우 대표들을 직접 만나 플랫폼을 설명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해 편리하게 자동차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엠케이는 신용보증기금,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코리아에셋증권, 인포뱅크, 엔슬파트너스, 에스비즈파트너스 를 통해 누적 13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회사에 다니던 중 내가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 도전해보고 싶어 창업하게 됐습니다. 책임질 사람 없고 하루라도 젊을 때 도전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창업 후 변 대표는 “아이디어가 구현되고 작지만, 세상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것을 보았을 때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창업하면 힘든 시간들이 대부분인데 그럼에도 저와 뜻을 함께 는 많은 사람의 지지에 감사하며 창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엠케이는 온오프라인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기 위해 영업과 마케팅, 개발을 중심으로 멤버가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변 대표는 “단기적으로는 자동차 검사 예약 서비스 카약을 전국에 확장하는 것”이라며 “누구나 카약을 통해 자동차 점검을 예약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엠케이는 아이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전 창업타운의 앵커 역할을 수행하는 ‘대전창업열린공간’ 기업에 선정됐다. 대전창업열린공간은 유성구 궁동 공영주차장 일원에 조성 중으로 대지면적 3631㎡(1100평), 건축연면적 1만1592㎡(3512평),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2024년 11월 준공 예정이다. 이 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한 ‘2020 스타트업파크 조성사업’ 공모에서 대전시가 최종 선정되면서 추진됐다. ‘K-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혁신기술 창업 클러스터-대전스타트업파크’를 주제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를 필두로 충남대, 카이스트, 신한금융, 블루포인트파트너스 등 14개 주요 창업 유관기관이 협력기관으로 참여했다. 대전창업열린공간은 팁스타운과 7개 창업지원시설이 연결되는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창업가, 투자자, 지원기관, 연구자가 교류하고 성공 창업을 설계하는 분산형 클러스터를 완성하는 게 목표다.

설립일 : 2018년 5월
주요사업 : 자동차 검사 예약 서비스
성과 : 김해시 모바일 자동차 검사 안내 서비스 시작, 누적 13억원 투자 유치, 팁스 선정, 신보 Nest, 우리Lab, 예결원 K-camp 등 다수 엑설러레이팅 선정, BSSC Start up wheel, 서울 창업 경진대회, 미래 모빌리티 전국연연, 고용노동부 사업주 훈련 최우수상 등 입상


jinho2323@hna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