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지휘자' 메켈레의 시벨리우스는 다정하고 우아했다

입력 2023-10-31 18:39   수정 2023-11-01 00:45

클라우스 메켈레(27·사진)는 ‘클래식 음악계의 아이돌’이란 별칭을 그리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 그가 거둔 음악적인 성취나 빼어난 지휘 실력이 잘생긴 얼굴과 젊은 나이에 가려져서다.

지난 30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오슬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은 메켈레가 어떻게 그 어린 나이에 이런 큰 악단을 이끌게 됐는지를 보여주는 무대였다. 메켈레는 그저 ‘유망한 젊은 지휘자’를 넘어 자신만의 색깔을 ‘고해상도’로 담아냈다. ‘비주얼’은 덤이었다. 큰 키(190㎝)와 긴 팔다리 덕분에 지휘 동작이 크다보니,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이날 공연은 ‘올(all) 시벨리우스’ 프로그램. 9분짜리 교향시 ‘투오넬라의 백조’로 문을 열었다. 투오넬라의 백조는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사는 존재. 핀란드의 오래된 신화 ‘칼레발라’에 등장한다. 약음기를 낀 간질거리는 현악 파트 위에 얹힌 잉글리시 호른의 선율은 백조처럼 우아하면서도 서글펐다. 핀란드 악단 오슬로필은 핀란드 태생의 젊은 지휘자와 함께 한국 관객을 북유럽 신화 속 호숫가로 인도했고, 그곳을 유유히 거니는 백조를 보여줬다.

이어 실력파 바이올리니스트 재닌 얀센(45)이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했다. 1악장에서는 특유의 개성 있는 음색과 입체적 화음 처리가 독보적이었다. 카덴차(협연자의 솔로 파트)는 군더더기 없이 진행됐고, 후반부 클라이맥스에서는 격정적인 비브라토(음을 떨며 연주)로 거대한 에너지를 전달했다.

2부에서 들려준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5번에서는 메켈레가 오슬로필을 완전히 장악했다는 걸 보여줬다. 뱃고동처럼 포문을 연 금관 파트와 현악 파트의 거센 트레몰로와 함께 1악장이 이어졌다. 갈수록 볼륨이 극대화되면서 후반부 총주에서는 신화 속 거인이 콘서트홀을 가득 메운 듯했다. 메켈레는 ‘마초’ 같은 사나이라기보다는 다정하고 친절한 신사였다. 명확한 음량의 대조로 긴장감을 줬고, 노래해야 할 부분은 섬세하게 살려내며 오밀조밀하게 음악을 만들어 나갔다. 몇몇 대목에선 같은 스승(요르마 파눌라)을 모신 피에타리 잉키넨(KBS교향악단 음악감독)을 연상케 했다.

이 곡의 엔딩은 꽤나 파격적이다. 강렬한 화음이 몇 차례 반복되며 끊어질 듯 말 듯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자아낸다. 메켈레는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팔을 높게 뻗어 마무리했는데, 마치 전쟁을 승리로 이끈 마블 영화의 히어로를 연상케 했다. 2027년부터 그가 수석지휘자로 이끌 세계 3대 오케스트라인 로열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RCO)와의 ‘궁합’을 벌써부터 기대하게 만든 무대였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