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이 사퇴 요구한 조정식, 민주당 '총선 로드맵' 짠다

입력 2023-11-01 18:23   수정 2023-11-02 02:00

더불어민주당이 1일 친명(친이재명)계 조정식 사무총장(사진)을 단장으로 한 총선기획단을 꾸리며 총선 모드에 돌입했다. “당내 통합을 위해 조 사무총장을 경질하라”는 비명(비이재명)계의 요구가 사실상 외면당하면서 당내 진통이 깊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날 조 사무총장을 단장으로 한 13명의 총선기획단 인선을 발표했다. 당의 실무를 책임지는 사무총장이 단장을 맡는 관례에 따른 것이다. 총선기획단은 공천관리위원회 출범에 앞서 내년 총선의 로드맵을 짜는 역할을 한다.

간사는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이 맡기로 했다. 이외에도 의원 7명(정태호·김성주·김병기·한준호·이재정·전용기·신현영)과 원외·청년·여성 인사 4명(최택용·박영훈·장현주·장윤미)이 위원으로 임명됐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여성과 청년 비율이 30% 되도록 총선기획단을 꾸렸다”며 “추후 2명을 더 임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총선기획단은 당의 당헌·당규에 따라 최대 15명까지 임명할 수 있다.

비명계는 인선이 발표되자 ‘친명 총선기획단’이라며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이원욱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 “오늘 나온 총선기획단의 구성은 ‘친명기획단’이라는 이름에 걸맞다”며 “(조 사무총장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임해야 하는 분”이라고 꼬집었다. 한 비명계 의원실 관계자는 “언제든 ‘비명계 물갈이’를 할 수 있다는 이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대표가 친명계를 앞세워 공천권을 마음대로 휘두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에 당 지도부는 “근거 없는 얘기”라며 당내 갈등 확산을 최소화하려는 모양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 나와 “우리 당은 이해찬 전 대표 시절 시스템 공천이 자리잡혔다”며 “누가 사무총장이 된다고 해서 (공천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는 당내 경선에서 후보자 경력을 표기할 때 이 대표와 관련한 명칭을 적을 수 없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친명 마케팅’을 막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