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자율주행 셔틀 나왔다…런드리고, 애경산업과 협업 [Geeks' Briefing]

입력 2023-11-03 11:22   수정 2023-11-03 11:2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인천공항 주차장~입국장 자율주행 셔틀 운행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기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장기주차장을 순환하는 자율주행 셔틀버스 운행을 시작한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인포뱅크, 에이텍모빌리티와 컨소시엄을 이뤄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컨소시엄은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셔틀버스 2대를 제작해 공항 이용객들이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1대는 정기형 셔틀버스, 1대는 예약형 셔틀버스다.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동일하다. 1시간당 각각 2~3회씩 운행한다. 비상 상황을 대비해 자율주행 매니저와 서비스 매니저가 동승해 안전 운행을 최우선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권영걸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디자이너 명예의 전당' 헌액
한국디자인진흥원(KIDP)은 권영걸 대통령 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을 디자인 산업 발전에 공헌하고 디자인계를 이끈 공로를 인정해 ‘디자이너 명예의 전당’ 제9대 헌액자로 선정했다. 디자이너 명예의 전당은 디자인 산업 발전에 공헌한 디자이너의 업적을 항구적으로 기리고 보존하여 사회 모든 분야에서 디자인의 중요성과 위상을 높이고 발전시키기 위해 2012년부터 운영된 사업이다. 한국디자인진흥원이 디자인계 협·단체 및 디자인계 의견수렴을 거쳐 선정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제9대에 거쳐 17명이 헌액됐다.


의식주컴퍼니, 애경산업과 세탁 혁신 '맞손'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의 운영사인 의식주컴퍼니가 애경산업과 제품 개발 등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런드리고 스마트팩토리에서 축적한 세탁 관련 데이터와 애경산업이 보유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 세탁 관련 제품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변화된 세탁 니즈를 충족하는 솔루션을 도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런드리고 스마트팩토리 및 무인세탁소 런드리24에 최적화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등 제품 공동 개발 △애경산업의 리큐, 울샴푸 등 세탁세제와 르샤트라 섬유유연제 런드리고 공정 투입 △런드리고 스토어에 랩신, 케라시스 등 애경산업 제품 입점 및 프로모션 △무인세탁소 런드리24에 리큐 제트 등 제품 공급 및 브랜드 팝업스토어 운영 등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인피닛블록, 고려대 산학협력단과 기술 사업화 위한 업무협약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스타트업 인피닛블록이 고려대 산학협력단과 기술 사업화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특허 기술이전 △우수기술 사업화 △연구과제 발굴 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인피닛블록은 우선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이동훈 교수팀이 발명한 '악의적인 사용자 탐지가 가능한 다자간연산 방법 및 시스템' 특허 기술을 이전받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 및 본격 상용화에 나서게 된다. 인피닛블록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자산을 통합 운영, 관리할 수 있는 핀테크 플랫폼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다자간연산(MPC) 기술을 활용해 전자지갑 및 자산보관·관리에 특화된 사이버보안 기술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무신사, 홍대에 오프라인 플래그십스토어 오픈
무신사는 오는 17일 서울 홍대입구역 인근에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 '무신사 홍대'를 오픈한다. 무신사 온라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브랜드 150여 개를 엄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오프라인 편집숍으로 패션에 관심이 많은 고객 수요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 8번 출구 바로 옆에 자리잡은 '무신사 홍대'는 지하 1층부터 3층까지 전체 면적 총 463평 규모다. 무신사 홍대에서는 상품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온라인과 동일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 매장 외부에 있는 무인라커를 통해 온라인에서 산 제품을 픽업하거나 홍대 스토어에서 구입한 상품을 보관하는 것도 가능하다.

트립비토즈, 글로벌 여행 컨퍼런스 'WiT Seoul 2023' 참가
여행 스타트업 트립비토즈가 글로벌 여행 마케팅 컨퍼런스 ‘WiT Seoul 2023’에 참가했다. 타이드스퀘어가 주관한 이 행사에서 국내외 여행업계 리더들과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나눴다. 트립비토즈는 지난달 2~4일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WiT 싱가포르’에 이어 이번 서울 행사의 주요 발제자로 참여했다. 트립비토즈 나현재 프로덕트매니저는 ‘차세대 인간 혁명’을 주제로 진행된 메인 스테이지 내 토론 세션에 패널로 참여했다. 해당 세션에는 갬블러크루 소속이자 유튜브 크리에이터인 ‘브루스리’, BTS가 입은 한복 디자이너로 유명한 ‘김영진 디자이너’, 쏘카의 조준형 최고 마케팅 책임자가 함께했다. 나 매니저는 세션을 통해 사용자 경험 개선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 진행된 트립비토즈 앱 리뉴얼에 대해 소개했다.


당근, 소상공인의 날 맞아 동네 자영업자 응원 캠페인
당근이 소상공인의 날(11월 5일)을 맞아 동네 자영업자들의 매출 상승을 응원하고, 동네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는 캠페인을 전개한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해 전국의 동네 자영업자들을 응원하는 캠페인 영상을 공개하고, 자영업자와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당근비즈니스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캠페인 영상 ‘날아라 매출이!’는 동네 가게마다 ‘매출이’라는 이름의 새를 키운다는 독특한 설정을 했다. 가게에 손님이 늘면 매출이 오르고, ‘매출이’라는 새도 덩달아 날아오른다는 설정이다. 캠페인 영상 공개와 더불어 오는 19일까지 동네 자영업자들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된다. 당근 앱에서 ‘날아라매출이’를 검색하면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액셀러레이터협회-SBA, 美 진출 원하는 스타트업 위한 세미나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함께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 M+ 파트너프로그램 ‘Accelerate for Global, 글로벌 세미나 & 네트워킹’의 8회차 마지막 행사가 지난달 31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 M+에서 열렸다. 이 행사는 해외의 정부 산하기관 또는 창업지원 전문 기관을 초청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프로그램과 전략을 듣고, 관련 액셀러레이터를 초대해 투자기관 및 운영 프로그램 소개, 투자 유치 방법을 배우는 시간 등으로 구성된 정기 세미나다. 8회 세미나는 ‘미국 진출 및 투자 유치 전략’을 주제로 미국 진출을 희망하거나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