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단장, “누적 124개 기업 육성, 창업을 통해 서울과 세상에 임팩트를 만들어”

입력 2023-11-05 19:02   수정 2023-11-08 15:3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2019년부터 올해까지 서울시 캠퍼스타운사업을 5년째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1단계 단위형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2단계 종합형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서울 임팩트’는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창업을 통해 서울과 세상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단장은 “대학과 지역이 자원을 공유하고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창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며 “대학 내 창업지원단, 연구처, 산학협력단 등 관련 부서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교내외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9월 22일 서울 동대문구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에서 이 단장을 만났다.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단장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장(2022~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창업지원단장(2021~현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소 AI복잡계연구센터장(2020~2022)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중소기업산학협력센터장(2019~2021)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연구원 대도시무인이동체연구센터장(2016~현재)
연구실벤처 ㈜이노팸 대표이사(2014~현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 공간정보공학과 교수(2003~현재)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버드극지연구센터 박사후연구원(2002~2003)
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 연구원·선임연구원(1992~1999)
(현) 국토교통부 드론산업실무협의체 위원
(현) 육군 발전자문위원회(유무인복합체계정책분야) 위원
(현)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 전문위윈회 위원
(현) 국무조정실 신산업규제혁신위원회(무인이동체분과) 위원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측지과학 및 측량 박사(1999~2002)
영국 런던대학교 우주선공학 및 위성통신 석사(1991~1992)
KAIST 전기 및 전자공학과 학사(1988~1991)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소개 부탁한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과 협업해 혁신적인 창업자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창업 생태계를 활성화한다. 다양한 창업 교육과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예비 창업가들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며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자금 지원과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기업에게 멘토링, 자금지원, 마케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그들의 성공적인 창업과 성장을 돕고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국내외 기관 및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에 주력하며 글로벌 생태계와 네트워크를 맺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한다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2019년 ‘캠퍼스타운 단위형’ 사업으로 시작해, 2022년부터는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42개 기업을 선발하며 누적 124개 기업을 육성했다. 창업기업 누적 매출도 220억 원을 달성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특히 도시·빅데이터·AI분야 딥테크 창업을 위한 핵심 기술, 고급 인력, 관련 자원과 인프라, 교내외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 대학을 중심으로 학생과 교직원은 물론이고 지역주민과 협업해 혁신적인 창업자들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다.”

올해 집중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
“대학가 지역 상권 활성화와 창업 생태계 조성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대학과 지역 협력 기관 간의 협력을 통해 창업기업 및 지역 상권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지역 커뮤니티를 통해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 기반의 포용적인 창업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조적인 청년들과 함께하는 커뮤니티 제공은 물론, ‘청년UP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 의견 수렴 및 교수·전문가 도움으로 거점시설 협력 활동도 진행되고 있다. 이런 절차는 결국 지속할 수 있는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성공적인 보육 기관 사례를 통해 주민들의 인식 개선과 창업 활동 유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창업 교육을 제공한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협력을 바탕으로 학생부터 기존 및 예비 창업자들 모두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작용은 지역경제의 성장,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의 탄생, 그리고 사회적 가치 창출로 이어지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이 강점으로 가지고 있는 부분을 꼽자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의 강점은 자치구 내 다양한 참여자와의 협력 관계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창업 분야뿐만 아니라 지역과의 긴밀한 협업이 필수적인 사업이기에 지역 거버넌스는 아주 중요한 자원이다. 서울시를 비롯한 동대문구청, 서울신용보증재단(동대문지점), 동대문문화재단,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답십리 현대시장 상인회 등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와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 운영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의 장점이자 차별화된 요소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청년UP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지역주민의 의견 수렴과 교수,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창업 거점시설 협력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입주기업의 창업 아이템 홍보와 창업보육기업의 사례를 바탕으로 주민들의 창업의 인식 개선과 창업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청년UP플랫폼, 창업 INN을 중심으로 입주기업의 지역 연계를 통한 경제적 활력 증대와 사회적 가치 기반 포용적 창업 협력 생태계 조성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 청년창업 문화 확산과 도시 문제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해 지역문제 현황 파악 및 문제점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현안을 제시하며, SI 거버넌스와 협력한 사회적 약자의 배려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자격 사항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입주기업은 어떤 부분을 평가해서 선발하나
“창업기업 보육 및 육성을 위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기술창업, 소셜창업, 연구소창업 분야의 예비창업자 및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인재 양성 프로그램과 연계해 예비창업자를 선발하며 서류와 면접을 통해 입주기업이 선발된다. 선발 기준은 사업 참여도와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결정된다. 그해 최소 6개월 이상 입주할 수 있도록 초기에 입주기업을 선정하며 성과 평가를 고려하여 입주기업을 선발한다.”



입주기업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다면

“입주기업 조건은 서울시 내 만 39세 미만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7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이다. 도시·빅데이터·AI 소셜임팩트 분야의 연구소창업, 기술창업, 예비창업 분야별로 선발한다. 상반기 ‘서울 캠퍼스타운 플랫폼’, ‘서울시립대학교 홈페이지’ 등을 비롯한 유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기업별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접수해 1차 서면 심사, 2차 대면 발표평가를 진행한다. 창업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창업기업 사업성, 기술성, 사업 추진 능력 등을 평가하여 역량 있는 기업을 선발하고 있다.”

입주 스타트업 중에 성공 사례를 꼽자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에는 소개하고 싶은 기업이 아주 많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곳 중 하나는 ‘주식회사 휘카페’다. 휘카페는 경계선 지능 청년들로 구성된 ‘청년숲협동조합’에서 시작된 창업기업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시설에 카페를 열어 사회 소외계층인 경계선 지능 청년들의 고용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2022년 휘카페 1호점 개점에 이어 올해 휘카페 2호점이 서울시립대학교 중앙도서관에 개점했다. 휘카페는 경계선 지능 청년들의 지역상생 및 공존 삶터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지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창업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프로그램으로는 창업경진대회, 창업 교육 및 멘토링,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 인재양성 프로그램, 창업밸리, 대학 간 협력 프로그램, 창업동아리 네트워크, 캠퍼스타운 창업축제 등이 있다. 대표 프로그램은 ‘AI SCHOOL’이다. AI SCHOOL은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에서 진행하는 특화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도시과학 빅데이터·AI 분야 전문역량을 갖춘 창업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AI 교육을 통해 예비창업자를 발굴하며 창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이 프로그램을 수강한 학생들은 도시과학 빅데이터·AI 분야에서 취업하거나 창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된다.”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이 있나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유치 지원 프로그램인 ‘투자시대’를 운영한다. 투자시대는 기업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며 창업기업과 투자자 간의 지속적인 만남을 제공한다. 2023년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서울시립대학교 입주기업 및 타 대학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대상으로 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투자자와 정기적인 만남 제공, IR 참여기업에 대한 사전 교육 및 멘토링 제공, 참여 기업 간 네트워킹 기회 제공 등이 포함돼 있다. 투자시대는 서울 임팩트데이와 연계해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미래 사회 변화를 주도할 현장친화형 인재 양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입주기업의 역량 강화로 다양한 사업 참여 및 투자유치 성공률을 높여준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은 창업 네트워킹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경희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창업동아리 네트워크’를 진행하고 있다. 본 행사는 양질의 창업 교육과 멘토링을 기반으로 IR피칭대회를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예비)창업자의 창업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자들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와의 네트워킹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입주기업, 서울시립대학교 가족기업, 인근 대학교 창업기업, 예비창업자, 서울시립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서울시립대학교 뿐만 아니라 타 대학 더 나아가 서울시 유망 청년 (예비)창업가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 사회와 연계해 지원하는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
“서울 동대문구는 지역사회와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관 참여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 창조를 촉진하고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서울특별시 경계선지능인 평생교육지원센터 ‘밈센터’, 동대문 종합 사회복지관, 동대문 문화재단 등이 있다. 서울 동대문구는 경계선 지능 청년들의 취업 지원 및 홍보체계 구축, 지역 상권 활성화,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답십리 현대시장 상인회, 문화 플랫폼 시민나루, 휘경 마을, 동대문구 사회적 경제 지원 센터 등과 협력하여 지역 상가 대표와 주민들과 함께 지역 행사 및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대학가의 상권 활성화를 위한 로컬 상권 콘텐츠 개발 협력 프로젝트에도 참여하고 있다.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서울 신용보증 재단,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 동대문구 구청, 오랑 등과 협력해 인적 네트워크와 물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신용보증 재단의 소상공인 정책 연구 센터 빅데이터 자문이나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의 서울 외 기타 소상공인 지역 인적 네트워크 연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지역 주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자리 집중 교육과 같은 프로그램도 운영해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지역 주민과 의견을 교류하기 위해 활성화 협의회도 운영되며 프로그램 참여 운영 및 홍보 등을 통해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이러한 노력에 함께해 다양한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예정된 작업으로는 SI(Social Innovation) 창업지원시설 영상 제작 및 SI소셜임팩트 분야 기업 보육 등이 포함된다.”

앞으로의 목표는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은 2024년에 보육실 개수를 100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건물의 보육시설을 확장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보육실 개수를 늘릴 예정이다. 또한, 보육실 내부 시설을 개선하고, 보육실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추가할 예정이다. 입주기업도 확대해 예비창업자들에게 다양한 창업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