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문제까지 푸는 GPT 개발... 노인 돌봄 플랫폼 케어닥, 170억 투자유치 [Geeks' Briefing]

입력 2023-11-15 17:01   수정 2023-11-15 17:02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5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KT가 투자한 콴다-업스테이지, 수학GPT 개발 나서
콴다와 업스테이지가 국내 업계 최초로 수학 문제까지 풀어주는 LLM(거대언어모델) 개발에 나선다. 인공지능(AI)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가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수학 도메인 특화 프라이빗 LLM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콴다와 업스테이지는 올해 9월, KT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KT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MathGPT(가칭)’는 챗GPT보다 빠르고 비용 효율적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콴다는 매일 1000만 건의 문제 검색을 통해 축적된 학습 수준, 맥락, 상호작용 등 학습 데이터를 업스테이지에 제공하고, 업스테이지는 이를 환각 현상 방지에 특화된 자체 솔루션에 학습시킨다. 양사의 데이터와 기술력을 결합하여 챗GPT를 뛰어넘는 글로벌 1위의 LLM을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콴다는 향후 AI 튜터 서비스를 중심으로 아시아를 넘어 미국에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시니어 주거로 확장하는 케어닥, 170억원 시리즈 B 투자유치
노인 돌봄 플랫폼 케어닥이 17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라운드에는 뮤렉스파트너스, 디티알파트너스, SK디앤디, 케이브릿지인베스트먼트, SGC파트너스, 기업은행,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아이에이엠, BNK벤처투자, 인터밸류파트너스, 현대해상 등이 참여했다. 누적 투자액은 315억원이다.

2018년 설립된 케어닥은 앱 기반 간병인 매칭 서비스로 출발했다. 이후 홈케어 서비스, 방문요양 돌봄센터, 시니어 주거 등 노인의 생애와 동행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누적 거래액은 1500억원을 넘어섰다. 케어닥은 다음 달 경기 양주에 주거형 요양시설 '케어닥 케어홈' 2호점을 연다. 롯데호텔과 함께 2025년 입주 시작을 목표로 시니어 타운도 준비하고 있다.

"여러 곳에서 산 디지털 문구 한 곳에"...위버딩, ‘보관함’ 기능 오픈
디지털 문구 콘텐츠 플랫폼 ‘위버딩’을 운영하는 누트컴퍼니가 위버딩 앱 내 ‘보관함’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기존에는 온라인에서 다운로드받은 노트 속지, 스티커 등을 굿노트, 삼성노트 등 필기 앱에서 사용하기 위해 파일을 하나씩 불러와야 했지만, 보관함을 이용하면 위버딩과 필기 앱을 한 화면에 동시에 띄워놓고 디지털 문구 콘텐츠를 간편하게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다른 채널에서 구매한 디지털 문구 콘텐츠도 위버딩 보관함에 등록해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 또 필기 앱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티커’ 콘텐츠를 자유롭게 자르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페이워치,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3 참가... 비자카드와 공동부스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워치가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싱가포르 통화청 주최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3'에 참가한다. 페이워치는 VISA 카드와 공동으로 ESG 부스를 설치 운영하고, 양사 제휴 서비스를 소개한다.

페이워치는 VISA와 함께 동남아의 금융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금융교육을 시작하고, 동남아에서 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해외송금(VISA Direct)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내년 3월부터 말레이시아에서 VISA 체크카드로 페이워치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해,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DTx 기업 하이, LG생활건강 임직원에 ‘마음정원’ 서비스 제공
디지털치료기기(DTx) 전문기업 하이가 LG생활건강과 마음건강 앱 서비스 ‘마음정원 3.0’의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마음정원은 식약처로부터 확증적 임상시험 허가를 받은 범불안장애 디지털치료제 엥자이렉스(Anzeilax) 기반의 서비스다. 올해 조달청 혁신제품에 선정됐다. 하이는 이달부터 이용을 원하는 LG생활건강 임직원을 대상으로 마음정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향후 자회사로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외에 기업 고객서비스(CS) 담당자와 경찰관, 소방관 등 특정직을 대상으로 도입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마케팅 숏폼 제작 플랫폼 브이캣, CES 2024 혁신상 수상
상품 URL만 넣으면 AI가 광고문구부터 이미지와 영상까지 완성하는 서비스 브이캣이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AI 부문 ‘혁신상’을 수상했다. 브이캣은 디자이너가 아닌 마케터도 수 분 내에 마케팅에 필요한 숏폼 영상과 배너 이미지들을 대량 제작할 수 있는 생성 AI 기술 기반 서비스로 혁신상을 받았다.

이 기술로 브이캣은 1년 만에 약 50만 건의 소재를 제작했다. 현재 네이버, G마켓, 롯데온, SSG, 쿠팡 등이 제품 영상과 배너 이미지를 자동 제작 중이다. 정범진 브이캣 대표는 “이제는 생산성에서 벗어나 마케팅 소재로서의 광고 성과를 제고하고 글로벌 브랜드의 마케팅 자산을 보호하는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며 "로레알은 아시아 8개 언어권별 광고 소재의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브이캣을 활용 중”이라고 말했다.

발란, 신규 사업으로 K 럭셔리
명품 플랫폼 발란이 창사 이래 첫 사업 확장에 나선다.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정하고 국내 브랜드들의 글로벌화를 돕는 ‘K-럭셔리’ 사업을 전개한다. 패션 분야에서 컨템포러리는 좋은 품질과 고유의 디자인을 가진 준명품 브랜드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된다. 발란은 명품 플랫폼으로서의 경험과 노하우로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판로 개척, 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발란의 컨템포러리 전문관 ‘K-럭셔리’ 관은 12월 중순 정식 오픈될 예정이다.

스페이셜, 지스타 2023서 오리지널 게임 시즌 공개
3차원(3D) 사용자제작콘텐츠(UGC) 게임 플랫폼 스페이셜이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23’에서 스페이셜 오리지널 게임 시즌을 공개한다. 이번 시즌에서 공개되는 6편의 게임 타이틀은 스페이셜의 크리에이터 툴킷을 이용해 만들어졌으며 후속 개발사들의 스페이셜 온보딩을 위해 일부 오픈소스로 공개된다. 스페이셜은 이번 게임 시즌 공개와 더불어 ‘크리에이터 툴킷 1.0’ 업데이트를 발표한다. 이진하 스페이셜의 사장 겸 최고제품책임자는 17일 오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지스타의 국제게임컨퍼런스인 G-CON 2023에서 '인터넷을 놀이터로'라는 주제로 게임 산업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STO업계, 토큰 증권 법안 심사 지연 비판
한국핀테크산업협회 산하 디지털경제금융연구원(DEFI)은 지난 10일 ST(토큰 증권)를 주제로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STO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신범준 바이셀스탠다드 대표는 “국회에서 ‘자본시장법’, ‘전자증권법’등 토큰 증권 관련 법 심사가 늦어지고 있다”고 지적했으며, 이승행 투게더아트 대표는 “토큰 증권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선 기초자산 평가 방법을 다양화하고 공모가 산정방식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추효현 서울거래 대표는 "예탁결제원과 메인넷의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으며, 한서희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토큰 증권 다양화를 위해 명의 개선을 재검토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경 스타트업 브리즘, 9번째 매장 을지로점 오픈
퍼스널 아이웨어 스타트업 브리즘이 9번째 매장인 서울 을지로점을 오픈했다. 브리즘은 3차원(3D) 스캐너로 미간 넓이, 코 높이, 눈과 귀 사이 길이 등 안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안경을 제작하고 있다. 2017년 서울 역삼점을 시작으로 여의도, 서울시청, 잠실, 판교 등 수도권 내 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총 1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