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노마스크' 수능

입력 2023-11-16 18:24   수정 2023-11-17 01:42

“자유를 찾아서 여행을 시작하는 기분이에요!”

16일 서울 개포동 개포고교 앞. 오후 4시가 가까워오자 시험을 마친 학생들이 하나둘 모습을 드러냈다. 궂은 날씨 속 우산을 들고 교문 앞에서 자녀를 기다리던 학부모들은 고생했다며 자녀를 껴안았다. 수험생 남충기 군(19)은 “지난 9월 모의고사보다 어려워 벽을 느낀 것 같지만, 우선 오늘 하루만큼은 푹 쉬고 싶다”고 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이날 각 학교 고사장은 이른 아침부터 시험을 치르러 가는 수험생과 학부모들로 붐볐다. 입실 마감 시간을 1시간여 앞둔 오전 7시30분에도 서초동 서울고교 앞은 고사장에 입장하려는 학생들로 10m가량 긴 줄이 생길 정도였다. 부모님들은 교문 앞에서 수능을 앞둔 자녀를 하나둘 배웅했다. 다소 쌀쌀한 날씨 속에 한 어머니는 아들의 재킷 지퍼를 올려주며 안아주기도 했다. 시험장으로 향하는 자녀들의 뒷모습을 보며 학부모들은 두손을 모아 기도했다.

학부모 박모씨(47)는 “수능 1주일 전부터 성당에서 매일같이 자녀를 위해 기도해왔다”며 “평소 실력만 발휘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수능을 치르는 자녀가 처음이라 더욱 긴장된다는 김모씨(48)는 “실수 없이 후회 없는 시간을 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부모는 물론 일반 시민도 수능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서울고 앞엔 서초구 해병전우회 4명과 모범 경찰 등이 나서 수험생의 입실을 도왔다.

입실 시간에 맞춰 간신히 시험장에 도착하거나 신분증을 챙기지 못하는 ‘단골’ 풍경은 이날도 빚어졌다. 경찰은 수능 시험장 주변에 교통경찰 등 인력 1만1265명을 투입해 차량 에스코트, 수험표 전달 등 총 214건의 편의를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수능은 2019년 코로나19 확산 이후 4년 만에 ‘노마스크’ 시험으로 치러졌다. 확진자도 별도로 격리되지 않았다.

학생들은 대체로 국어 과목이 까다로웠다고 말했다. 올해 두 번째로 수능에 도전하는 김태오 씨(20)는 “지난해 수능과 비교할 때 문학 지문의 난도가 상당히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영어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었다는 반응도 있었다. 손민혁 군(19)은 “듣기 문제가 예상보다 훨씬 어려웠다는 이야기로 3교시(영어)가 끝나자마자 교실이 들썩였다”고 전했다.

이광식/안정훈 기자 bume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