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트먼 후임은 35세 무라티…테슬라 출신의 오픈AI CTO

입력 2023-11-19 18:34   수정 2023-11-20 01:21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가 17일(현지시간) 전격 해임되면서 경영 공백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 회사 이사회는 올트먼의 빈자리를 메울 인물로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맡고 있는 35세 미라 무라티(사진)를 지목했다.

18일 뉴욕타임스(NYT)와 테크크런치 등에 따르면 무라티 CTO는 정식 후임자가 정해질 때까지 임시 CEO를 맡게 된다. 그는 1988년 알바니아에서 태어난 뒤 캐나다로 이주해 학창 시절을 보냈다. 미국 다트머스대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했다. 졸업 후 골드만삭스에서 경력을 쌓았고 프랑스 항공우주 기업 조디악에어로스페이스에서 일했다. 이후 테슬라에서 3년간 수석 제품 관리자로 근무하면서 모델X와 오토파일럿 개발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

무라티 CTO는 테슬라에서 일하면서 인공지능(AI)에 매료된 것으로 전해졌다. 2016년 PC용 핸드 모션 센서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립모션을 거쳐 2018년 응용 AI 및 파트너십 부문 부사장으로 오픈AI에 합류했다. 오픈AI의 주력 서비스인 챗봇 ‘챗GPT’와 이미지 생성형 AI ‘달리’ 등 주요 서비스 개발을 이끌었으며, 지난해 CTO로 승진했다. 무라티는 지난 8월 벤처캐피털업체 앤드리슨호로위츠 주최로 열린 행사에 참석해 “지능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는 우주의 핵심 단위”라며 “인류의 집단지성을 향상하는 것보다 더 고무적인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라티 CTO는 오픈AI 직원들 사이에서 신망이 두텁다. 챗GPT를 완성하는 작업을 이끌며 경영진과 개발자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오픈AI에 투자한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관계를 관리하는 업무도 그가 이끌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시사주간지 타임 기고에서 무라티 CTO에 대해 “기술적 전문성과 상업적 감각, 임무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는 팀을 구성하는 능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갑작스럽게 수장이 교체된 만큼 올트먼의 후임 CEO 선정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무라티 CTO가 상당 기간 CEO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