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근진' 장관들 국무회의서 웃음꽃 핀 이유는?

입력 2023-11-21 17:10   수정 2023-11-21 18:11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특별한 행사가 열렸다. 국무회의 개최에 앞서 경남 하동의 청년 창업자들이 국산 농축산물을 활용해 만든 음료와 간식들을 소개하고 국무위원들이 맛보는 장이 마련된 것. 강남 엄마들의 '원픽(One-Pick)' 제품으로 이름을 날리는 유기농 간식부터 해외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냉동김밥 등이 평소 '엄근진(엄숙+근엄+진지)'한 국무위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날 행사는 농식품 산업을 담당하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아이디어로 열렸다. 맛과 영양, 신선도가 뛰어난데도 지금껏 국민들에게 충분히 알려지지 않은 '숨은 우수상품'을 골라 국무총리를 포함한 국무위원(장관급)들에게 직접 소개해 지원과 관심을 호소하겠다는 취지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국무회의 참석자들에게 우리 농식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인구 감소 등으로 활기를 잃은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싶다"며 "농민들 판로 개척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국무회의장이 아니라 전국 어디라도 제가 직접 뛰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정 장관이 국무회의장에 가져온 식품들은 농식품부 농촌융복합산업 사업자 인증을 받은 하동군벤처농업협회 회원사 제품들이다. 지난해 5월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임기를 시작한 정 장관은 임기 초반인 6월에 하동을 찾아 청년 창업자들로부터 애로사항을 듣고 농업 벤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눈 바 있다.

하동군은 청년 주도로 농업의 생산(1차)과 가공(2차), 유통·관광·서비스(3차)를 결합한 융복합 산업을 의미하는 6차 산업의 우수 사례로 꼽힌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100% 국산 농산물로 만든 유기농 이유식으로 연 매출 200억대 기업으로 성장한 '에코맘의 산골이유식'이다. 그 외에도 배즙으로 유명한 '슬로푸드', 프리미엄 맛 밤으로 인기를 끈 '하동율림', 국내 최초로 냉동김밥을 개발해 수출하고 있는 '복을만드는사람들'등 농업 벤처 성공 사례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청년 창업 성공 사례가 늘면서 하동군은 지난해 817가구 1118명이 귀농, 귀촌했고, 올해는 3분기까지 1086가구 1323명이 외지에서 들어와 정착했다. 하동군의 농산물로 인기 농식품을 만드는 기업들이 늘면서 지역 농가 수익도 덩달아 늘고, 지역 농협 예금과 우체국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등 지역 전체가 활력을 찾고 있다는 것이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인구 4만2000명인 하동군은 작년 한해 1430만달러 어치 농식품을 해외에 수출했다. 2014년 450만달러에서 3.2배 늘어난 수치다.
농식품부가 소개한 식품들을 맛본 국무위원들은 호평을 내놨다. 한덕수 총리는 "날이 추워졌는데 배즙을 마시니 감기 예방에 좋을 것 같다"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동군과 같이 지역 영세·소농가와 상생·협업하는 우수 사례가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과일칩과 양갱을 맛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과하게 달지 않고 식감이 좋아 손이 간다"며 "농산물과 문화·관광을 결합해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국무회의의 최고 유명인사인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은 "우수 농식품을 홍보하려는 농식품부의 열정이 느껴진다"며 "저도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